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정유라 조력자 "이번 주 다 끝난다" 의미심장 발언

입력 2016-12-29 20:34

독일검찰 "한국 정부 수사공조 요청 아직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독일검찰 "한국 정부 수사공조 요청 아직 없어"

[앵커]

특검에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정작 이번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정유라 씨의 행방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독일 내 정유라씨를 돕는, 조력자로 꼽히는 사람들도 교민 사회에서 자취를 감췄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독일 현지에 있는 저희 취재진이 정유라 씨의 도피를 돕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교민의 최근 근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현지를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이가혁 기자! 정유라 씨의 도피를 돕고 있는 교민들은 어떤 인물인가요?

[기자]

정유라 씨의 잠적이 이어지면서 덩달아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 데이비드 윤이라고 불리는 인물입니다. 윤 씨는 최순실 씨가 독일에 여러 회사를 설립할 때도 직접 관여한 인물인데요.

이곳 교민들은 윤 씨가 지금까지도 정씨의 도피를 직·간접적으로 돕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데이비드 윤 씨의 최측근 중 또다른 교민 유 모 씨가 있는데요.

유씨는 최순실씨가 평소 독일에 오면 직접 연락을 해서 운전을 해달라고 요청을 했고 여러 차례 운전을 도맡은 적이 있는 최순실 씨의 독일 내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입니다.

교민들은 유 씨 역시 정 씨의 소재를 알고 있을 것이라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실제 정씨의 잠적과 함께 이 두 사람도 교민사회에서도 사실상 자취를 감췄습니다.

이 중 유 씨를 만나기 위해 집 앞으로도 찾아가 봤지만, 다른 가족들이 경찰을 불러 취재가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의혹의 당사자들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의혹에 대해서 제대로 된 해명을 듣고 싶다는 취재진의 요구에는 일절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 기자가 한 교민으로부터 유씨의 최근 근황을 들었다는 건가요?

[기자]

네, 취재진이 한 교민을 만났는데 이 교민이 바로 방금 말씀드린 유 모 씨를 만나고 돌아온 교민이었습니다. 들은 바를 저희에게 전달해주었는데요.

이 교민이 유 씨에게 정유라 씨에 대해 언급하자 유 씨는 다른 말을 아끼면서도 자신감 있게 "이번주에 모든게 다 끝난다"고 말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또 "신문이나 방송을 잘 보라"고 교민에게 말했다고 하는데요, "한국 언론을 말하는 것이냐?"고 이 교민이 재차 묻자, "독일 신문을 잘 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 교민이 유 씨가 현재 정유라와 연락하는지 등을 물었지만 더이상 대답을 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정 씨 측이 조만간 한국이나 독일 검찰 조사에 응할 수도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앵커]

그건 두고보고요. 최 씨의 돈세탁 혐의를 보고 있다는 독일 검찰의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습니까?

[기자]

크리스마스가 끝났긴 하지만 1월 첫째 주까지는 관공서, 사기업 모두 휴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독일에서 최순실, 정유라 씨의 돈세탁 혐의를 두고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헤센주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JTBC와의 e-메일 인터뷰를 통해서 "정유라 소재는 파악되지 않았고, 소재를 파악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수 없다"며 여전히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그런데 주목할만한 것은 "한국 정부로부터 수사공조요청을 받았느냐?"는 물음에 또다시 "요청이 들어온 바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크리스마스 전인 23일에도 같은 질문을 했을 때 역시 "한국으로부터 수사공조 요청이 접수된 바 없다"고 밝혔는데, 약 1주일 후인 지금도 여전히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접수하지 못한 겁니다.

수사공조요청 절차상 양국의 검찰 뿐만 아니라, 법무부, 외교부 등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최순실 강제소환·정유라 적색수배…압박 본격화 특검, 대통령 뇌물죄 정조준…재단 사유화 의혹 증폭최순실, 예상대로 모르쇠 일관…딸 이대 입학만 '정당' 대통령 '승마 지원' 언급 정황…짙어지는 뇌물수수 의혹 "최순실 회사 이상했다" 독일서 비정상적 회계처리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