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화 의장 "선거구 획정안 직권상정" 예고…절차 돌입

입력 2016-01-01 08: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 소식입니다. 여야의 합의 실패로 전국 246개 선거구가 사라지는 이른바 '선거구 대란'이 초래됐습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결국 직권 상정을 천명했습니다. 현행 지역구 의석을 유지한 채 인구 편차에 따라 일부 조정한다는 안입니다,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늘(1일) 0시, 대국민 담화문을 내고 선거구 획정안을 직권상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회의원 정수 300명 가운데 지역구 246명, 비례대표 54명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헌법재판소가 결정한 인구 편차 2 대 1 기준을 지키기 위해 지난 19대 총선 때처럼 일부 지역에서 시군구 분할을 허용할 방침입니다.

이 경우 4개 안팎의 지역이 분할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구산정 기준일은 지난해 10월31일입니다.

중앙선관위 선거구 획정위는 정 의장이 요청한 오는 5일까지 최종 선거구역표를 국회에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정 의장은 여야가 상임위에서 부결시키더라도 본회의에 직권 상정해 표결 처리할 예정입니다.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는 오는 8일에 열립니다.

하지만 여야가 합의하지 못한데다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 선거구 획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전문]정의화 국회의장, 선거구 획정 관련 대국민담화문 정의장 "초유의 비상사태…5일까지 획정안 마련해달라" 정의화 의장, '선거구' 막판협상 무산에…"So tired" '선거구 실종' 사태 도래…직권상정 수순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