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혁신안 모두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할 것"

입력 2014-11-14 15:29

"국회의원 세비 '무노동 무임금' 적용은 수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의원 세비 '무노동 무임금' 적용은 수정"

김무성 "혁신안 모두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할 것"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4일 당 보수혁신위가 내놓은 혁신안과 관련, "9개 안이 모두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에서 진행된 새누리당 서울시당 강남권 핵심당원 연수회에서 "다음주 중 의원총회를 열어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토론해 안을 확정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국회의원 세비에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한 것과 관련해서는 "노동자 취급하지 말라는 말이 일리가 있기 때문에 의원들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정하도록 하겠다"며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조항에 대해선 "출판 자체를 금지하는게 아니라 기념회를 열어서 법 위반하고 뒤로 후원금 받는 것을 안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을 표했다.

앞서 김문수 위원장이 이끄는 보수혁신위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국회의원 세비 동결, ▲무회의 무세비, 불출석 무세비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체포동의안 국회법 개정 등 혁신안 9개를 공개했으나 당내 반발에 부딪혀 의견 수렴에 어려움을 겪었다.

김 대표는 "주로 반대하는 몇 분의 발언이 언론에 나가서 새누리당 의원 전체가 반대하는 것처럼 보도됐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며 "여론조사를 해보니 거의 다 찬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혁신하고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다음 대통령 선거 때 진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당이 변해야 겠는데 정당이나 제도개혁 등 큰 것도 있지만 실천 안하면 '말짱 도루묵'이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해보자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개혁안과 공기업·규제개혁안 처리에 대해서도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박근혜 정권에서 비정상화된 것을 정상화로 돌려놓는 엄청난 개혁작업을 하고 있다"며 "그중 어려운 난제가 공무원연금 개혁이고 두번째는 공기업 개혁, 그 다음이 규제개혁"이라고 꼽았다.

특히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 "올해만 해도 적자가 2조원이 되고 향후 10년간 무려 53조원의 적자를 메꿔야 한다. 갈수록 눈덩이 처럼 커지게 된다"며 "총선과 대선을 생각하면 (개혁을 하면) 안 되지만 안하면 또 다음 세대들이 빚을 몽땅 거머쥔다. 다시 한 번 애국심을 발휘해달라"고 호소했다.

김 대표는 야당이 공약한 '신혼부부에게 집 한 채' 정책을 언급, "올해 예상보다 10조원 정도의 세수가 부족할 것으로 에상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복지혜택을 드리겠다고 하는 것이 지켜질 수 있는 공약이라고 생각하느냐, 이렇게 국민을 속여도 되냐"며 "우리는 그런 짓을 하면 안 된다. 당대에는 편안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후세대에서 그 빚을 모두 다 갚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당내 공천과 관련해서는 "당이 이기기 위한 공천을 해야하는데 그동안 '자기 사람 심기' 공천으로 당이 분열되고 더 많이 당선시키지 못한 우를 범했다'며 "정당민주주의의 요체는 공천권을 돌려드리는 것이다. 당 대표가 면서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의원 무노동 무임금' 등 새누리 혁신안 놓고 분열 양상 혁신위 간 홍준표 '작심 발언'…차기 대선주자 견제구? 김무성 "의원 특권포기는 정치혁신 첫 단계" 새누리당 혁신안, 안팎에서 '난타'…야당도 집중 공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