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추행조사단 부실수사"…검찰 내부서 비판 잇따라

입력 2018-05-04 21:15 수정 2018-05-04 2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지현 검사 사건을 조사한 검찰 성추행 진상조사단의 수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직 검사가 직접 검찰 내부망에 감찰 조사를 요청하는가 하면 법무부 산하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도 수사가 미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성추행 진상조사단은 지난달 26일 서지현 검사에 대한 인사보복이 인정된다며 안태근 전 검사장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처음 문제가 제기된 2010년 당시 소속청 수뇌부가 성추행 사건을 전해듣고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봤습니다.

또 서 검사에 대한 '보복성 사무감사'는 없었다고 결론내렸습니다.

이같은 수사결과에 대해 검찰 내부에서 정면으로 반론이 제기됐습니다.

의정부지검 소속의 임은정 검사는 검찰 내부망에 2010년 서 검사 소속청의 차장검사를 서면조사로만 끝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출석을 요구했는데도 불응했다면 협조의무 위반에 해당하고 출석을 요구하지 않았다면 진상조사단의 조사가 미흡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당시 법무부 감찰 담당과 서 검사 소속청 수뇌부에 대한 감찰을 하지 않으면 형사고발에 나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법무부 산하에 꾸려진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도 조사단 조사 결과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특히 서 검사에 대한 '보복성 사무감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 내부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졌는지 여전히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서지현 "조사단, 애초 수사의지 없어…개인적 한풀이 아니야" 서지현 검사 "의지·능력·공정성 없는 3무 조사" 공개 비판 '뿌리 뽑겠다'던 성추행조사단 수사결과…"부실수사" 비판도 서지현측 "조사단, 2차피해 처벌요청 묵살…수사의지 없어" 성추행조사단 "안태근, 서 검사 성추행 덮으려 보복인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