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일본발 입국규제, 국민안전 최우선 둔 절제된 조치"

입력 2020-03-08 19:31

"한국이 강경한 게 아닌 일본의 5대 조치가 과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이 강경한 게 아닌 일본의 5대 조치가 과잉"


[앵커]

외교부도 오늘(8일) 이런 맞대응 조치를 취한 배경에 대해 입장을 내놨는데요. 서울청사를 다시 연결합니다.

배양진 기자, 외교부의 설명부터 정리를 해주시죠.

[기자]

오늘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서 "국민보건안전을 최우선에 두면서도 절제된 상응조치를 취했다"고 했습니다.

일단 일본에서 지역사회 감염 환자가 늘어나는 데 따른 방역상의 조치라는 점을 강조한 겁니다.

이런 가운데 방역당국도 이걸 뒷받침하는 설명을 내놨습니다.

"이탈리아와 중동, 그리고 일본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많이 일어나면서 해외로부터 전파될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앵커]

배 기자 얘기처럼 이란과 이탈리아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나오고 있는데, 일본에만 이런 조치를 취하는 이유는 뭐라고 설명을 했습니까?

[기자]

일단 정부는 방역 목적으로 일본 지역 입국 제한을 논의가 있었다고는 했습니다.

다만 그런 검토를 하는 중에 일본 쪽에서 먼저 조치를 취한 게 이번 결정의 배경이라고 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선 청와대에서도 오후에 입장을 냈습니다. 잠깐 들어보시죠.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 한국이 강경한 게 아니라 이번 일본의 5대 조치가 과잉이었습니다. 한국의 조치는 코로나19 대응 3원칙에 따라 일본과는 다른 절제된 방식이었습니다.]

당초 정부 내에선 더 강경한 조치도 논의가 됐다고 합니다.

지역사회 감염이 많이 일어난 홋카이도에서 오는 입국을 금지하는 것과 우리도 똑같이 일본 입국자를 14일 격리하는 방안도 논의가 됐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9일부터 일본인 비자 면제 정지…정부 '상응 조치' 발표 법적 근거 없는 '14일 대기'…일본 내에서도 비판 나와 정부, 대일 상응조치 '강약' 조절…추가압박 여지 남겨 일본인 입국 시 건강 확인 절차도…일 '부실 방역' 초점 애매한 일본 조치에 '혼란'…대사관이 밝히는 '대응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