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모든 가구 포함"…총선 앞두고 뜨거워진 '지원금'

입력 2020-04-07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긴급 경제 대책 소식도 보셨는데 우리는 코로나 사태로 힘든 국민들을 위해 소득 하위 70%에 대한 현금성 지원이 발표됐죠. 그런데 여야가 지금 경쟁적으로 전국민 모두에게 줘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이 긴급재난지원금 문제가 변수가 되고 있는 것인데요. 예산이 더 필요한 문제고, 정부가 일단 반대하고 있는데 지원 대상이 더 넓어질 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먼저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을 찾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선거대책회의에서 재난지원금 얘기부터 꺼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대책을 마련하도록…]

당·정·청 논의를 거쳐 지난달 30일 대통령이 내린 최종결정을 재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당시 결정은 소득하위 70% 가구에게 최대 100만 원씩을 주자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을 상위 30%에게까지 늘리자는 주장입니다.

민주당은 이 30%를 늘리는 데 4조 원 정도가 더 든다며 총선 직후 추경안에 반영해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여당의 이런 움직임의 배경에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총선용 현금 살포'라고 비판해오다 주말 사이 갑자기 입장을 바꿔 모든 국민에게 50만 원씩 주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다만 통합당은 올해 예산 중 100조 원을 '코로나 예산'으로 재편성한 뒤 그중에서 지원을 하자는 주장입니다.

정부 여당의 지원책과는 차별화해 현금성 지원금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것입니다.

[김종인/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 (정부가 소득하위 70%) 가구당 (최대) 100만원씩을 준다고 얘기를 해 놓고 이게 언제 줄지도 모르는…]

다른 당들도 총선을 앞두고 지원금 정책 경쟁에 일찌감치 뛰어든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일단 청와대는 "총선 전까지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겠다"며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와 정부에 당의 입장이 충분히 전달된 걸로 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건보료 기준' 긴급재난지원금 형평성 논란도…대책은? 재난지원금, 건보료 기준으로…'4인 23만7천원 이하' 대상 '우리 가족도 재난지원금 받을까?'…경우의 수 따져보니 총선 '선거전'…이낙연 동네마트로 황교안 광화문으로 재난지원, 지역 상품권이나 전자화폐로…"5월 지급 노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