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④ 보고서엔 '폐기'…포장 파손 골반뼈 '재포장'

입력 2019-04-07 20:52 수정 2019-04-08 15: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각막이나 연골같이 기증받은 인체조직을 처리하는 공공조직은행의 부실한 관리실태, 어제(6일)부터 저희가 보도해드리고 있습니다. 밀봉된 포장을 뜯어뜨려 조직을 못 쓰게 만들고, 오염된 조직을 환자에게 그대로 이식한 사고도 어제 전해드렸죠. 그런데 조직은행 측에서 포장이 파손된 조직을 폐기하겠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다시 포장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몸 속에 들어가는 거라 엄격히 관리해야 하고, 그래서 법에서도 재포장을 금지하고 있는데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정해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0월, 공공조직은행은 이식수술을 위한 골반뼈를 병원에 보내려다 포장이 파손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염됐을 가능성 때문에 결국 이 뼈를 보내지 못했습니다.

사고 후 작성한 내부 보고서에는 '포장상태 불량인 골반뼈 3개는 폐기'하기로 했다고 적었습니다.

그런데 보고서와는 달리 재포장한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다시 쓸 준비를 한 것입니다.

[정모 씨/한국공공조직은행 팀장 : 파우치는 폐기하진 않았습니다. 그건 재포장 처리를…]

포장이 파손된 인체조직 74개 중 65개를 재포장한 사실도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인체조직법은 재포장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 : 재포장하면 안 되는 거죠.]

그런데 식약처 담당자가 3차 포장, 그러니까 가장 바깥쪽 포장만 파손된 경우, 재포장을 할 수 있도록 유권해석을 해준 것입니다.

특히 몇 개나 재포장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제대로 확인을 안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모 씨/한국공공조직은행 팀장 : 정확한 (재포장) 수량은 하지는 않았고요. (수량에 대해서는 왜 보고 안 하셨어요?) 몇 건이라고 보고해야 하는 의무는 없었기 때문에…]

조직은행은 조직 검사를 다 했고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해당 인체조직을 받아서 이식해야 하는 의료 현장에서는 우려를 나타냅니다.

[이동원/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 3차 포장 자체도 무균적인 조작을 거친 것이기 때문에 3차 포장이 훼손되는 순간 그건 오염된 조직으로 간주하는 것이 맞고, 그런 이식재는 폐기되어야 합니다.]

 



 

관련기사

공공조직은행, '장기매매 유죄' 간부도…부실한 감독 [단독] '도축장' 발언 논란 이어 비리 의혹까지…수사 의뢰 "퇴원해도 갈 곳이 없다"…사각지대에 놓인 정신질환 관리 중단 가능 '연명의료' 범위 늘린다…가족 동의 절차 축소 '치매 유발 논란' 의료용 가온기 300대 국내 수입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