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환경재단 "민간차량 2부제·재택근무…미세먼지 특단대책 필요"

입력 2019-03-06 10:52

최열 공동대표 청와대 앞 1인 시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열 공동대표 청와대 앞 1인 시위

환경재단 "민간차량 2부제·재택근무…미세먼지 특단대책 필요"

수도권에 엿새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지는 등 연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특단의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최열 공동대표는 6일 청와대 앞에서 민간 차량 2부제 시행 등을 요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환경재단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어제 초미세먼지 수치가 역대 최악을 기록했고 오늘 사상 처음으로 엿새째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며 "지난 2월 15일 미세먼지 특별법이 발효하고 전국적으로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할 근거를 갖게 되었지만, 현재 취하고 있는 조치가 국민이 체감하는 불안에 비해 너무나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재단은 특히 "차량 대수를 감안하면 공공기관에 한한 차량 2부제 실시 효과는 미미하다"며 "비상시에는 모든 차량의 2부제를 과감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석탄화력 가동을 중단하고,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며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 날에는 국가 차원에서 임시휴교와 재택근무를 권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 원인을 제거하고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런 조처가 이뤄질 때 중국 등 주변국과 협력해 동아시아 대기오염 감축을 위한 새로운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세먼지 걱정인데…" 중·고교 교실 74% 공기정화장치 없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효과 의문…해외와 비교해보니 최악의 미세먼지…"외출땐 'KF' 마스크·귀가하면 샤워" '5등급 차' 1년 내내 막아도…비상조치 실효성 '글쎄' 환경장관 "미세먼지 80% 중국 요인…중, 일부 책임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