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대통령, 이재용 독대 때 '승마 지원' 당부 정황

입력 2016-12-27 0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동안 삼성그룹이 최순실씨 측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중간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불거졌지만 뚜렷한 물증이 없었죠. 그런데 JTBC 확인 결과, 박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독대한 자리에서 승마 지원을 당부했던 정황이 나왔습니다.

심수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7월 25일 삼성을 비롯한 4개 재벌 총수와 독대를 했습니다.

독대 직후 박 대통령은 안종범 전 경제수석에게 기업별로 챙겨야 할 내용을 지시했습니다.

안 전 수석이 대통령 지시를 받아 적은 수첩에는 삼성그룹과 관련해 '승마'라는 단어가 적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문화스포츠재단, 창조혁신센터와 관련된 지시도 포함됐습니다.

대통령이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한 삼성의 승마 지원을 직접 언급했고, 삼성은 그에 따라 정씨를 도와줬다는 정황이 나온 겁니다.

안 전 수석은 "승마에 대해 자세한 기억이 나지 않지만 삼성이 지원을 약속했으니 잘 살피라는 취지의 지시가 있었다"고 검찰 수사에서 진술했습니다.

특히 특검은 당시 독대를 앞두고 삼성전자와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승마선수 육성 명목으로 최순실씨 회사 코레스포츠를 지원하는 계획을 짰던 것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안 전 수석이 남긴 메모 하나가 최씨 일가에 대한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 혐의 수사에 통로를 열어주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홍완선 피의자 소환…국민연금 찬성 배경 겨냥 삼성 겨냥한 특검, 홍완선 소환…직접 뇌물죄도 주목 특검, 최순실·김종·정호성 줄소환…뇌물죄·세월호 겨냥 '삼성물산 합병 찬성' 홍완선 특검 출석…"찬성 지시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