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동영 탈당론, 야권재편 파급력 있을까…현실성 의문

입력 2014-12-26 16:05

명분 부재 지적 속 현역의원 공천포기하고 동조하지 않을 듯
새정치 전대 결과따라 '국민모임' 대안세력 급부상 가능성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명분 부재 지적 속 현역의원 공천포기하고 동조하지 않을 듯
새정치 전대 결과따라 '국민모임' 대안세력 급부상 가능성도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이 제3신당 창당 준비모임인 '국민모임' 합류를 결정할 경우 이 것이 야권재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계에서는 정 고문이 당대표에 대선 후보까지 지낸 인물이지만 현재 원외인사인 데다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당 주류와는 다소 결을 달리 하는 급진적 입장을 피력해 왔다는 점에서 야권재편에 후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단하는 것은 이르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일단 국민모임 내에서도 정치인이 직접 합류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이 적지 않은 데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명분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더구나 현역 국회의원이 20대 총선까지 한참 남은 시점에 공천을 포기하고 재야에 나갈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

정 고문은 26일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모임 측에서 (합류) 제안을 받았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은 그 역할을 못하고 있어 아예 판을 바꾸는 쪽이 더 나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내일까지 꼭 (합류 여부를) 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당 내외에 저를 아껴주신 분들, 원로 분들을 찾아뵙고 지혜도 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탈당은)시대정신에도 안 맞고 대의명분에도 맞지 않는다"며 "본인이 구당(求黨)이란 표현을 썼는데 탈당하면 구당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탈당이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문 위원장은 정 고문이 탈당할 경우 당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당대표하고 대선후보까지 했던 분인데 아무도 안 따라 나간다고 할 순 없다"면서도 "국회의원 중에서는 한 명도 안 나갈 거라고 확신한다"고 못 박았다.

국민모임에서도 정치인의 참여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정 고문과 그 측근들에게 합류를 제안하는 시도도 있지만, 아직 국민모임 내에 통일된 의견을 정리할 단위가 없기 때문에 개별적인 움직임을 일일이 통제할 순 없다는 것이다.

국민모임의 한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정치인이 참여하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이라며 "국민모임이 이제 막 세력화에 나선 단계이고 사람들의 의견도 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통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제 막 본격적인 당권경쟁 수순에 돌입한 새정치연합이 내년 2·8전당대회에서 당권구도를 어떻게 확정하느냐에 따라 야권의 향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이미 친노(친노무현)계가 집권할 경우 호남을 중심으로 한 신당창당론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세균 의원이 이날 전대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문재인 의원이 더 유리해진 상황이다. 만약 문 의원이 당선될 경우 이에 반발하는 호남권을 중심으로 한 당내 비주류 세력이 국민모임 등 제3당 신당창당 세력과 힘을 합쳐 새로운 정치세력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렇게 될 경우 국민모임이 의외의 영향력을 확보, 대안세력으로 급부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