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영업자 등 569만명 세무조사 유예…"실효성 글쎄"

입력 2018-08-17 09:07 수정 2018-08-17 17: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569만 명에 대해 내년까지 세무조사를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장사도 잘 안되는데 인건비와 재료비는 계속해서 오르는 만큼 부담을 줄여주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세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도 나옵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16일) 여야 원내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신속한 자영업자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8월 임시국회에서 정말로 어려운 자영업자들에 대해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하는, 그것을 포함한 민생경제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해 주시고…]

정부도 첫 대책을 내놨습니다.

국세청은 수입이 적은 자영업자 519만 명과 소상공인 50만 명에 대해 내년 말까지 세무조사를 유예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연수입 6억 원 미만이 대상입니다. 

다만 부동산임대업, 유흥주점과 의사·변호사 같은 고소득 전문직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세무검증 걱정 없이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돕겠다"는 것이 국세청이 밝힌 취지입니다.  

하지만 심리적 효과일 뿐 실질적인 도움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임순안/피자가게 운영 : 남들은 '사장님, 사장님' 하지만 '빛 좋은 개살구'라고 하잖아요. 솔직히 세무조사해도 별로 나올 게 없어요. 한 80~90%가 카드 결제예요. (차라리) 세금을 조금 줄여 주셨으면…]

자영업자,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부의 종합대책은 20일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입니다.

종합대책에는 카드 수수료 인하와 세금 감면 대상 확대, 편의점 거리 제한 완화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에 어떤 내용 담기나 김동연 "자영업자 대책 내주 발표…임대차보호 대상 늘린다" 최저임금 '시급 8350원' 확정 고시…소상공인 총궐기 예고 정부, 소상공인에 추가 세제 혜택 검토…"할 것 있다면 더"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 출범…최저임금 갈등 여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