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 백남기 농민 사건, 경과와 쟁점…국감서 사과 나올까

입력 2016-09-26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11월에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뒤 316일 만에 결국 백남기씨는 숨졌고, 오늘(26일) 시작되는 국감에서 이 문제가 어떻게 다뤄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에 대한 그간 검찰의 조사도 별 진전이 없었습니다.

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농민 백남기씨가 경찰 물대포를 맞은 지 사흘 뒤인 지난해 11월 18일, 유가족들은 강신명 전 경찰청장과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을 살인 미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환 조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양한웅 집행위원장/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 10개월이면 이미 책임자들을 구속하고 1심 재판이 끝나고도 남았을 시간이 아닌가.]

지난 12일 국회에서 청문회가 열리기는 했지만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거나 관계자의 사과가 이뤄지진 않았습니다.

[강신명/전 경찰청장 : 사람이 다쳤거나 또 사망했다고 해서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유가족들은 검찰이 직무 유기를 하고 있다며 특별 검사를 통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야당 등 정치권에서도 경찰의 비협조가 계속되는 만큼 특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에서 강신명 전 경찰청장 등이 주요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어 사과와 진상규명 등이 이뤄질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오늘 백남기 청문회…과잉진압 여부로 여야 격돌 예고 "폭력 시위" vs "과잉진압"…논쟁만 남은 백남기 청문회 농민 백남기 가족 대책위 "사인 분명해 부검 필요없다" 백남기 농민 사망…물대포 사고 317일째, 향년 70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