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병세 "사이버공격 책임자 추적에 국가간 협력해야"

입력 2015-04-17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사이버공격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국가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6일 오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2015 사이버스페이스 총회'에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해 소니영화사와 한국의 원전 운영사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사이버 위협의 진면목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온라인상 극단주의 메시지들이 테러리즘 조장과 외국인 테러전투원 충원 등 비극적인 실제 결과로 이어지는 현상도 목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사이버 공격 대응은 시간이 관건이므로 관련되는 국가간 사법공조와 정보공유가 신속하고 시의성 있게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국가들은 핵심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고 책임자를 추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발도상국에 사이버보안 조치 관련 정책조언과 컨설팅, 훈련 등을 제공할 글로벌정보보호센터(GCCD)가 금년 중 한국에서 문을 열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윤 장관은 "17세기 프랑스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명언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이제 '나는 연결돼있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바꿔 말해야 할지 모른다"며 "사이버공간은 기회와 잠재력의 원천이자 혁신과 성장의 엔진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윤 장관은 이번 총회에 참석중인 EU(유럽연합) 고위대표, 호주·네덜란드·세르비아·우크라이나 외교장관 등과 양자면담 또는 환담을 갖고 양자 관계 현안을 협의했다.

이번 총회는 2013 서울 총회에 이어 열리는 제4차 사이버스페이스 총회다. 90여개국과 20여개 국제기구의 대표를 비롯해 각국 기업과 시민사회 대표 등 모두 1700여명이 참석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총회 주제는 국제평화와 안보, 기업과 시민에 안전한 사이버공간 구축, 경제성장과 기술혁신 지속, 프라이버시 보호 등이다.

정부는 외교부·미래창조과학부·대검찰청·경찰청·방송통신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대표단과 민간 전문가를 파견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