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과 인연에 문화계 큰 손 군림…차은택은 누구?

입력 2016-11-09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화계 황태자로 불렸던 차은택 씨. 들으신 것처럼, 지금 현재는 구치소에 있습니다. 이번주 안에 구속여부가 결정될 거라는 건데요. 1급 고위 공무원인 창조경제추진단장을 지냈고, 주변 인물들은 요직에 올랐습니다.

이어서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1997년 가수 이민규의 '아가씨' 뮤직비디오로 데뷔한 차은택 씨는 수많은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며 성공가도를 달렸습니다.

브라운아이즈의 '벌써1년', 이효리의 유고걸 등 히트곡들의 뮤직비디오가 그의 손을 거쳤습니다.

또 삼성의 휴대폰 광고였던 이효리의 '애니모션' 등을 제작하며 광고 감독으로도 재능을 뽐냈습니다.

이런 실력으로 차 씨는 2001년과 2005년, 2006년 골든디스크 뮤직비디오 감독상을 수상했고, 2002년에는 칸 국제광고제 뉴미디어부문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런 차 씨가 '문화계 황태자'가 된 건 현정부 들어 최순실 씨와 인연이 닿으면서 부터입니다.

차 씨와 최 씨의 연결고리는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 씨는 지난 2014년, 문화융성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임명된 후 창조경제추진단장까지 겸직하며 문화계 큰 손이 됐습니다.

차 씨의 주변인물도 승승장구했습니다.

차 씨의 은사인 김종덕 교수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외삼촌인 김상률 교수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올랐고 차 씨를 키워준 인물인 송성각 씨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에 취임했습니다.

하지만 최순실 씨와 연관된 각종 비위 행위가 드러나면서 차 씨는 문화계 황태자에서 구치소 피의자로 전락하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차은택 최측근 송성각 체포…'포레카 강탈' 가담 혐의 '무소불위' 최순실 사단…꼬리무는 의혹들, 어디까지? 최순실 게이트에 며느리 비보까지…CJ, 연이은 악재 차은택 주도·CJ 투자한 'K컬처밸리'…석연찮은 구석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