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체부 "차은택 펀드 특혜, 사실과 다르다" 반박

입력 2016-10-11 1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체부 "차은택 펀드 특혜, 사실과 다르다" 반박


문체부 "차은택 펀드 특혜, 사실과 다르다" 반박


문화체육관광부가 차은택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둘러싼 펀드 증액 특혜 의혹 등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문체부는 11일 해명자료를 통해 문체부가 문화창조융합센터의 추천 콘텐츠를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를 조성해 차 잔 본부장에게 특혜를 줬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는 "기사에서 지적한 '융합콘텐츠 펀드'는 융합콘텐츠 분야를 선제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필요에 의해 계획된 것"이라며 "문화창조융합센터 추천 콘텐츠를 이 펀드에서 따로 예시한 것은 문체부 내 타 정책 간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에도 이러한 정책 간 연계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펀드들이 다수 조성된 바 있어 특혜라고 볼 수 없다"며 '가치평가연계펀드', '한중문화산업공동발전펀드' 등을 사례로 제시했다.

또 펀드 재원 확대에 대해서도 "문화콘텐츠 산업 성장에 따른 적정수준의 재원을 반영한 결과"라며 "감사원 지적을 반영해 당초 계획되어 있던 2014년 400억원의 펀드 예산을 200억원으로 감액 조치한 바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감사원에서 도출한 펀드 조성 필요액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에 따른 재원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함을 고려해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 추세 및 시장상황 등을 반영해 문화콘텐츠 분야 투자 재원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태펀드 투자의 주요 목적은 문화콘텐츠 산업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수익률 저하는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개선될 부분이다. 실제 모태펀드 문화계정은 수익률이 낮았던 시절부터 꾸준히 영화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국내 영화 시장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체부는 '대통령령까지 고쳐 창조경제추진단장에 차 전 본부장을 앉혔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협의회규정을 개정한 이후에 문체부에서 차은택 감독을 적임자로서 추천해옴에 따라 위촉을 실시한 것으로 '위인설관'이라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어버이연합·재단 의혹…잇단 '정치 구설' 전경련, 왜? [청와대] "대기업 발목 비틀어" 경총회장 미르 발언 파문 박지원 "여당, 증인채택 무조건 반대로 유령국감 만들어" [단독] 최순실 딸, 승마 국가대표 훈련 '이상한 일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