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나도 대학 간다"…장애·나이 뛰어넘은 '수능 도전기'

입력 2017-11-24 09: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수능 시험이 최종적으로 끝나는 시간은 거의 밤 10시가 다 돼서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입니다. 또 "엄마도 대학 간다", 그야말로 시험이 도전인 고령의 수험생들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시각장애를 가진 수험생이 시험을 보는 서울맹학교입니다.

고사장을 미리 찾은 학생들이 점자로 된 수험표와 화면 낭독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를 살펴봅니다.

책읽기를 좋아해 사서 교사가 되는 것이 꿈인 고등학교 3학년 소현이도 자리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소현이처럼 앞을 전혀 볼 수 없는 28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마치는 시간은 밤 9시 43분입니다.

문제 읽는 속도가 느린 것을 배려해 1.7배 시간을 더 주기 때문입니다.

[최소현 : 체력적으로 많이 힘든 게 사실이었어요. 여러 사람들한테 많은 응원 받았으니까 응원에 힘입어서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77살 문선영 할머니가 수험표를 들고 평생학교 동급생들과 기념 사진을 찍습니다.

간병인으로 20년 넘게 일한 문 할머니의 목표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공부한 뒤 전문 봉사자로 활동하는 겁니다.

[문선영 : 사회생활하면서 얼마나 설움도 당하고 고등학교 나왔다고 거짓말도… 좀 늦었다 싶어도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이 항상 들어요.]

[수능 대박, 엄마도 대학 간다, 파이팅!]

해도 뜨기 전 학교 앞에 도착한 문 할머니는 누구보다 앞서 고사장으로 향했습니다.

관련기사

긴장했던 포항, 무사히 수능 종료…수험생 '흔들림' 없었다 국어·수학 작년 수능과 비슷하거나 어려워…"변별력 갖췄다" 교사·학원가 "수학, 9월 모평·작년 수능과 대체로 비슷" 포항서 수능시험 중 규모 1.7 지진…중단 없이 '순항' 출제위원장 "출제기조 유지…첫 절대평가 영어 1등급 6∼8%"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