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 늦었다"…'햄버거 협상' 무산?

입력 2017-02-24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에 온다면, 햄버거를 먹으며 대화할 순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거 때 했던 말이죠. 그런데 취임 한 달 만에, "너무 늦었다"며 만남에 대해 부정적 입장으로 돌아섰습니다.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 가능성을 사실상 부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절대 '노'라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너무 늦은 것 같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만나기에는) 매우 늦었습니다.]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 "매우 위험하고 용납할 수 없다"며 한 말입니다.

지난 12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그 같은 마음을 굳히게 된 이유가 됐음을 시사했습니다.

그러면서 매우 화났다고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는 그가 한 일에 매우 화가 났습니다. 솔직히 이 문제는 오바마 행정부가 해결했어야 합니다.]

북핵 문제를 거론하며 "이는 일본에 매우 불공정하다"는 말도 했습니다.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으로 밀월관계를 구축한 일본을 배려하면서 정작 직접적인 이해 당사국인 한국은 쏙 뺀 겁니다.

사드를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한미일 미사일 방어체계 강화로 북한을 압박할 수 있음도 밝혔습니다.

고강도 대북압박이 임박했다는 분석도 있지만 트럼프 발언에 뚜렷한 방향성이 보이지 않는 점으로 미뤄 구체적인 대북 정책 윤곽이 나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탄핵" 울려퍼진 '대통령의 날'…영국서도 시위 트럼프 지지율 38%…역대 대통령 취임 초 지지율 중 최저 트럼프 '반이민' 국내도 불똥…이민 희망자들 '전전긍긍' 트럼프 출범 한달…"한국 무역, 새 성장전략 고민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