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설주-멜라니아 만남 가능성…부부동반 정상외교 관심

입력 2019-02-19 20:29

1차 때와 달리 하노이 '1박 2일' 정상회담
정상국가로서 '부부동반' 국빈방문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차 때와 달리 하노이 '1박 2일' 정상회담
정상국가로서 '부부동반' 국빈방문 가능성

[앵커]

작년에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두 정상의 배우자들이 함께 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이설주 여사, 그리고 미국의 멜라니아 여사가 동행을 한다면, 두 사람이 만나는 그림 자체가 여러가지 메시지를 국제 사회에 줄 수 있기 때문에 양측 모두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1박 2일'…만찬 최소 1회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 때 이설주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는 싱가포르에 가지 않았습니다.

당시 멜라니아 여사는 수술을 받은 뒤 회복 중이어서 백악관에 머물렀습니다.

이설주 여사는 상대국에 맞추는 의전 관례 상 동행하지 않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은 하루만 열렸던 1차 때와 달리 1박 2일 동안 진행됩니다.

관례에 비춰보면 회담 첫 날 공식 만찬이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 흔히 정상간 정상회담 뒤 만찬에는 배우자들이 함께 합니다.

이설주, 멜라니아 여사가 하노이에 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입니다.

특히 북·미 정상이 처음 만났던 1차 때보다 이번에는 의전 관련 협의도 비교적 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빈방문'…부부동반 외교

또 북한은 이번에 북·미 정상회담 외에 베트남 국빈 방문도 추진합니다.

[박원곤/한동대 교수 : 국빈방문이라는 건 여러 가지 이벤트가 같이 동반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부가 같이 움직입니다. 북한이 추구하는 것은 정상국가, 보통 국가의 모습이기 때문에…]

김여정 부부장은 이번 하노이 일정에서도 가장 가까운 곳에서 김 위원장을 밀착해 보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김정일 생일' 맞아 참배…맨 앞줄에 선 김여정 '눈길' 회담 분위기 고조…하노이 거리에 북·미 국기·악수 엠블럼 북 김혁철 베이징 도착, 비건은 미국에…실무협상 '2단계' 가능성 하노이 '숙소 진용' 갖추는 양국…북, 하늘길·철길 어디로? '1호열차' 타면 편도만 약 50시간…경유지 1박도 변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