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집단행사 연기·취소 권고…1천명 넘으면 '금지' 가능"

입력 2020-02-26 19:24 수정 2020-02-26 1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가 오전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이번 주는 코로나19 대응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시기다" 이렇게 얘기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감염 차단을 위한 여러 대책도 내놨는데요. 세종시에 있는 중대본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를 다시 연결해 보겠습니다.

강버들 기자, 현재 확진자 중 절반 이상이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입니다. 정부가 신천지 전수조사에 나선 것도 그래서일 텐데, 오늘(26일) 안에 조사에 들어가는 겁니까?

[기자]

21만 2000여 명의 신도 명단은 어젯밤 확보됐습니다.

오늘 중대본이 이 명단을 시도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조금 전인 6시까지는 아직 이 명단이 지자체에 내려가지는 않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일단 지자체가 명단을 직접 받아 가기로 했고요.

지자체가 전화로 유증상자를 파악해서, 자가격리하도록 한 뒤에 직접  집에 가서 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되도록 내일까지 이 작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앵커]

이미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있고요. 이렇기 때문에 여럿이 모이는 이런 집단 활동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이런 집단행사에 대해서도 새로운 지침이 나왔다고요?

[기자]

집회를 할 거면 방역 대책을 마련한 뒤에 실시하라는 게 이전 지침이었다면,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올라간 뒤에 나온, 오늘 지침은 되도록 연기 또는 취소하라는 겁니다.

특히 좁고 밀폐된 장소에서 치러지는 행사, 야외에서라도 비말 튈 수 있을 정도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 어린이나 노인 같은 질병에 취약한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는 되도록이면 하지 말라는 겁니다.

또 1천 명이 넘는 사람이 모이는 행사는 주최 측이 지자체에 방역 대책을 보고해야 하는데요.

지자체는 이 방역 대책을 보완하도록 하거나, 아예 행사를 하지 말라고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

[앵커]

외출 자체를 안 할 수는 없는 건데요, 외출을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마스크입니다. 그런데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게 문제인데, 오늘 0시부터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가 시작이 됐습니다. 효과가 좀 있습니까?

[기자]

말씀하신 것처럼 0시부터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가 시작됐습니다.

내일부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을 거라는 게 이의경 식약처장의 설명입니다.

수출은 생산량의 10%까지만 가능하고요.

물량의 절반 이상을 농협하나로마트나 우체국 같은 공적 판매처에 우선 공급합니다.

만약에 이후에도 마스크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 이 비율을 조금 더 높이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단속' 비웃듯…마스크 가격 10배↑, 수백만 장 거래도 마스크 수출 사실상 금지…생산량 절반 '공적 판매처'로 정세균 총리, 대구·경북서 중앙재난안전본부 지휘 대구 찾은 문 대통령 "지역 봉쇄 아냐…확산 차단 뜻" 문 대통령 "특별재난지역만으로 불충분"…'과감한 재정'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