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전 간부 "윗선에서 '정치인 정보지 문건 확산' 지시 내려"

입력 2018-03-26 16:45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 원세훈 재판서 증언…"문건은 모아놨다가 파기" 주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 원세훈 재판서 증언…"문건은 모아놨다가 파기" 주장

국정원 전 간부 "윗선에서 '정치인 정보지 문건 확산' 지시 내려"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여야 정치인들에 관한 근거 없는 풍문을 담은 이른바 '지라시(정보지)' 내용을 온라인으로 확산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는 전직 국정원 간부의 증언이 나왔다.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은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김상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원 전 원장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은 취지로 증언했다.

유 전 단장은 원 전 원장이 국정원장에 취임했을 당시 심리전단장을 맡았던 인물로, 그 역시 국정원의 정치 관여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됐다가 지난 21일 보석으로 풀려났다.

유 전 단장은 이날 "원세훈 원장이 당시 최종흡 3차장에게 밀봉된 노란 봉투를 주면서 사이버 활동을 지시했고 최 차장이 저를 불러 (해당 내용을) 사이버상에 확산하라고 지시했다"며 "주로 여야 정치인들에 대한 지라시 내용이었다"고 증언했다.

유 전 단장은 "내용을 보니까 검증이 안 된 내용이 너무 많았고, 명확한 정치 관여 행위라고 생각해 고민을 많이 했다"며 "직원들에게 이걸 확산하라고 시키면 직원들이 처벌받을 것 같아서 제가 모아놨다가 파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중에 최 차장이 그 일을 했느냐고 물어서 '사이버상에 했다'고 답했다. 그 당시엔 그것 말고 방법이 없었다"며 "공개적으로 항명할 수도 없었고 직원들에게 부당한 정치관여를 지시할 수도 없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원 전 원장 등의 지시를 소극적으로 이행했을 뿐, 부하 직원들에게는 수시로 정치에 관여하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유 전 단장은 원 전 원장이 부하 직원들에게 지시할 때 사용하는 용어가 "강경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한 예로 "4급 직원이 '지난 좌파 10년 정부'에서 '좌파'라는 말을 뺐다고 지방으로 좌천됐다"며 "만약 저런 업무에 직원들이 조금이라도 이의를 제기하면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라 처벌받는 분위기였다"고 증언했다.

유 전 단장 자신도 심리전단장직에 있다가 지방으로 좌천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원 전 원장의 변호인단은 유 전 단장이 인사에 불만을 품고 원 전 원장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그의 진술 신빙성을 문제 삼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부대 관리' 국정원 간부 "정치개입 인정, 선거개입은 아냐" 원세훈 '국정원 댓글사건' 대법 전합서 결론…두 번째 회부 검찰 '국정원과 DJ 뒷조사 관여' 이현동 전 국세청장 구속기소 MB국정원, 공작비로 해외서 'DJ 비자금·노무현 비위 풍문' 뒷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