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체 조사 의지 없었던 정부…세월호 진실 은폐 정황

입력 2017-03-24 0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인양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작업은 4월 초에 마무리되고, 진상 규명도 바로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하지만 진상 규명을 위한 선체조사위원회는 아직 인적 구성도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4월 초 인양은 이미 예고돼 왔었는데 조사위 구성은 왜 이렇게 늦는걸까. 이것도 이유가 있었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세월호 참사 한 달 뒤,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작성한 문건입니다.

인양과 관련한 기본 방침 가운데 '선박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내용이 눈에 띕니다.

[박승기/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 (2014년 5월) : 선체를 인양한다면 수색·구조의 한 방편으로 하는 것이며 선박 자체에 의미를 두고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침몰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는 관심 밖이라는 취지의 얘기입니다.

김영한 청와대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보면 당시 정부가 세월호 소유주 유병언의 탐욕과 과적, 무리한 개조를 참사 원인으로 단정한 정황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검찰도 '증축과 조타수의 조타 미숙'을 침몰의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하지만 대법원이 '조타 미숙'을 인정하지 않는 등 참사 원인은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이 때문에 선체 정밀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해양수산부는 제대로 된 선체 조사 계획을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대형 선박 참사에 대해 조사 경험이 없는 산하 기관에 선체 조사를 맡기겠다고 했을 뿐입니다.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피해자와 국회가 나서자 결국 지난 21일에야 '선체 조사 위원회' 설치를 확정했습니다.

그러나 세월호 선체가 모습을 드러낸 지금도 조사 계획은 커녕 조사위원조차 정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세월호 절단 시 화물 쏟아져…사건현장 보존 중요" [국회] 1073일 만에 떠오른 세월호…이제는 가족 품으로 세월호 인양 작업 지연…유가족들, 긴장 속 모니터링 [인터뷰] "미수습자 찾는 게 최우선…다음이 선체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