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부패전담 수사부 신설"…사실상 중수부 부활?

입력 2015-12-28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전국 단위의 부정부패 사건을 수사하는 신설 조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2년여 전 폐지됐던 총장 직속의 대검 중수부가 사실상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노태우·전두환 부정축재 사건, 불법대선자금 사건 등 굵직한 특수수사를 도맡아 왔습니다.

하지만 정권 하명수사 기구란 비판도 끊임없이 나왔습니다.

결국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계기로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고, 중수부 폐지를 공약으로 내건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2013년 4월 간판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후 대형 사건 등 특수수사 역량이 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결국 검찰이 부정부패 수사를 전담하는 조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임시 조직 형태의 TF로 평상시에는 최소인원으로만 구성하되, 수사가 시작되면 중수부처럼 전국 검찰청에서 검사와 수사관을 파견받게 됩니다.

보고체계는 중수부와 유사하게 TF팀장, 대검 반부패부장, 검찰총장으로 단순화됩니다.

이 때문에 임시기구라는 점 외엔 사실상 중수부 부활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검찰총장 직속이어서 하명수사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상속 받고 돌변…"효도계약 어긴 아들, 재산 돌려줘야" 평양냉면집 '을밀대' 형제간 육수 전쟁…동생 판정승 가짜 서류로 근무지 이탈한 공익법무관에 '유죄' 확정 대법원, '10대 제자 성폭행' 태권도관장 10년형 확정 로스쿨생 '검찰실무 시험' 거부 vs "자퇴서 강요" 고발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