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성진·이유정도 '삐그덕'…불거지는 '인사수석 책임론'

입력 2017-09-01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상황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조현옥 인사수석이 인사 논란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측은 박성진 후보자를 둘러 싼 논란에 대해 "일단 청문회까지는 가봐야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31일) 기자들에게 "청문회를 통해 본인이 직접 소명할 기회는 줘야한다"면서 "기조엔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때 재검토설이 흘러나오면서 청와대가 지명 철회 절차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지만 청와대 측은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들여다보는 수준일 뿐 철회 수순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론의 추이에 따라 자진 사퇴나 지명 철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문미옥 과기보좌관의 추천설 등이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 내부 기류 역시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안경환, 조대엽 전 장관 후보자부터 박기영 전 과기혁신본부장, 그리고 박성진 후보자까지, 인사논란이 계속되자 조현옥 인사수석의 책임론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논평에서 "한 두 번은 불찰과 실수라고 이해할 수 있지만 반복된다면 무능"이라며 "인사수석이 거듭되는 인사 실패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성진·이유정 인사 논란에…청와대 "좀 더 지켜보자" 국회 운영위…야 "인사참사" vs 청 "어느 때보다 높은 기준" '역사관 논란' 박성진, 사퇴 거부…여당 "부적절 의견 전달" 이유정 '주식 12억' 시세차익 논란…금감원, 조사 방침 박성진 후보자 '이승만·박정희 옹호' 보고서…논란 증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