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서 7차례 연쇄 폭발…사망자 4~6명 추정

입력 2016-01-14 15:18 수정 2016-01-14 15: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중심부의 유엔 건물 앞 및 인기 쇼핑몰, 스타벅스 커피숍과 인근의 또다른 커피숍 및 3곳의 경찰서 앞에서 14일 오전 10시30분(한국시간 오전 11시30분)께 자살 폭탄테러로 추정되는 7차례의 연쇄 폭발이 일어나 최소 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확한 인명 피해 정도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트리 세란토라는 은행 경비원은 경찰 1명이 사망하고 다른 3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반면 신화통신은 경찰대변인 안톤 찰리얀의 말을 인용해 경찰관 3명을 포함해 6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 최초의 폭발 이후 테러범과 경찰 간에 총격전이 벌어져 1시간 이상 총성이 계속됐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거리 한 복판에서 총을 들고 서있는 괴한의 모습을 포착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AP통신은 자카르타의 사리나 쇼핑몰과 시크니, 실피 및 쿠닝건 등 3곳의 경찰서 앞에서 폭발과 총성이 들렸다고 전했다. 현지 언론들은 테러범들이 경찰서를 겨냥해 폭탄을 던졌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사리나 쇼핑몰 구역에는 호화 호텔들과 사무실 및 프랑스 대사관과 터키, 파키스탄 대사관을 포함한 여러 외국 대사관들이 들어서 있다.

자카르타 주재 유엔 사무실의 제레미 더글러스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6차례의 폭발음 및 총성이 들린 뒤 유엔 사무실 앞에서도 강력한 폭발이 일어났다며 경찰이 사람들에게 창 가까이 붙어 있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더글러스는 첫 트윗 3분 후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금은 총성이 들리고 있다"는 내용을 다시 트위터에 올렸다.

누가 총격을 벌였는지는 아직 학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자카르타 경찰은 이 구역을 봉쇄하고 기자들의 현장 접근을 가로막고 있다.

그러나 AP통신은 최소 3명의 테러범이 중심가 스타벅스 카페에서 자살폭탄테러를 감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또 이와 동시에 2명의 테러범이 인근 경찰서를 공격했다고 목격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현지 언론 TVONE은 자카르타의 다른 지역에서도 세 차례 폭발음이 보고됐다고 보도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프랑스 파리식 연쇄 테러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다. 지난달 경찰에 체포된 테러 용의자 9명은 파리식 연쇄 테러를 모의했다고 밝힌 바있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국가(IS)에 의한 폭탄 공격을 여러 차례 받았었다. 인도네시아는 얼마 전 이슬람 무장세력이 정부 건물들과 외국 기관 등에 대한 공격 음모를 분쇄했다고 밝힌 이후 교회와 공항, 공공 시설에 15만 명의 군경 병력이 배치되는 등 고도의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 지난 2002년 202명의 사망자를 냈던 인도네시아 최악의 테러가 발생했던 발리에도 9000명이 넘는 경찰이 배치됐다.

안톤 찰리안 인도네시아 경찰 대변인은 수도 자카르타를 포함한 취약 지역들에 대한 공격 예방에 치안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아체주에 테러 훈련소를 설치했다는 혐의로 15년 형을 선고받고 수감돼 있는 급진 이슬람 단체 제마 이슬라미야의 지도자 아부 바카르 바시르(77)는 지난 12일 자신이 테러 훈련 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것은 종교 활동의 일환이라며 자신에 대한 혐의를 기각해야 한다고 촉구했었다. 바시르에 대한 형량은 나중에 9년으로 단축됐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