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김위원장, 송이버섯 2t 선물…이산가족에 나눠줄 것"

입력 2018-09-20 15:06 수정 2018-09-20 15:21

문대통령 "송이버섯에 북녘 향기 그대로…이산가족 위로 되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대통령 "송이버섯에 북녘 향기 그대로…이산가족 위로 되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에 맞춰 송이버섯 2t을 선물했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대통령 내외가 북한에 머문 시점에 김 위원장의 선물이 먼저 도착했다"고 전하고 "김 위원장이 선물한 송이버섯 2t이 오늘 새벽 5시 30분 성남 서울공항에 수송기 편으로 도착했다"고 부연했다.

윤 수석은 "송이버섯 2t은 아직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모두 나눠 보내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고령자를 우선하여 4천여명을 선정했고, 각각 송이버섯 500g씩 추석 전에 받아보시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왔다. 북녘 산천 향기가 그대로 담겨있다"며 "부모 형제를 그리는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서로) 얼싸안을 날이 꼭 올 것이다. 그날까지 건강하기 바란다"고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인사했다고 윤 수석은 덧붙였다.

북한은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후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도 송이버섯을 선물한 바 있다고 청와대는 소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부부, 천지에서 백두와 한라 '합수' 활짝 웃으며 맞잡은 손 번쩍…남북 정상, 천지 앞 '찰칵' [평양정상회담] '경협 기회' 탐색한 총수들…'마중물' 역할 주목 [평양공동선언] 남북 함께 쓸 한강하구…평화수역 탈바꿈 기대 [평양정상회담] 백두산행 문대통령 이용한 삼지연공항은 어떤 곳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