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재건축 아파트 한달 새 1억↑…시장 과열 경고음

입력 2017-05-31 10:03 수정 2017-05-31 19: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예상보다 빨리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규제 방안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고덕동의 한 재건축아파트 견본주택입니다.

입주할 때까지 매매를 금지하는 분양권 전매 제한 지역인데도 청약 대기자로 북적입니다.

재건축 효과로 인근 다른 아파트의 가격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 : 단지가 크고 역세권이니까 한 1억원 정도 붙었죠. 물건 잡기가 어려워요.]

집값뿐만 아니라 땅값도 올랐습니다.

올해 1월 1일 기준 전국 개별공시지가는 1년새 5.3% 올라 지난해보다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그러나 주가에 이어 부동산 가격마저 오르자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빚을 내서 집을 사고 주식투자를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가계부채 급증을 막기 위해 은행권에 이어 다음 달부터는 신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서도 이자만 갚다가 원금은 만기 때 갚는 만기 일시상환 대출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정부 내에서는 과열된 분위기를 가라앉히려면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인 가계부채 총량관리제를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몇 년새 국민 소득에 견준 가계부채 비율이 크게 늘었는데, 이를 150%이하로 낮추겠다는 겁니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가 2014년 완화한 담보인정비율·총부채상환비율 등의 대출규제를 서울 등 과열지역에 한해 다시 강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AI 활용한 '첨단 병원' 생긴다…달라질 진료환경 기대 하자투성이 아파트에 입주자 '분통'…선분양제 한계 지적 문재인 정부 코드 맞추기…'상생 전략' 내놓는 기업들 투기성·해킹 위험↑…'가상 화폐' 묻지마 투자 주의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