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동성애, 마지막 금기를 탐사하다

입력 2015-09-05 12:52

9월 6일(일) 밤 11시 방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9월 6일(일) 밤 11시 방송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동성애, 마지막 금기를 탐사하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동성애'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오는 6일(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동성애를 둘러싼 각기 다른 주장과 한국의 성 소수자들의 인권 수준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6월 26일, 미국 전 지역에서 동성결혼이 합법화 됐다. 이로써 오늘날 총 21개국에서 동성 결혼을 법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동성 파트너십을 허용한 국가까지 포함하면 전 세계 35개국에서 동성 간 결합을 법으로 보호하고 있다. 하지만 동성애 자체를 범죄로 처벌하고 있는 나라도 여전히 존재하며 몇몇 국가에서는 최고 사형에 처하기도 한다.

- 동성애, 타고나는 것일까? 후천적인 것일까?

동성애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동성애가 후천적이라고 주장한다. 이 때문에 동성애자의 성적 지향성을 이성애로 전환 가능하다고 믿고, 실제로 이를 치료하려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반면 동성애자들은 동성애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개인의 성적 지향성을 사회가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성애 치료가 오히려 동성애자들에게 트라우마를 심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

- 한국은 성 소수자의 인권후진국?

한국은 OECD 국가 중 동성애 관용수준 최하위였으며 동성애자가 살기 좋은 나라 69위를 기록했다. 서울시청 광장에서 퀴어퍼레이드가 개최되고 동성애를 주제로 한 영화와 연극이 잇따라 발표되는 등 성소수자에 대한 시선이 개선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취재 중 만난 23세 청년 김모 군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부당하게 해고당했고 이후로도 각종 폭언과 폭행에 시달렸다.

- 동성결혼 합법화, 그 이후의 사회는?

'마이 페어 웨딩'의 김조광수 감독은 2012년 결혼식을 올린 뒤 현재 동성혼인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는 이성애자처럼 평등하고 자유로운 삶을 누릴 권리를 요구한다. 헌법 어디에도 동성결혼을 금지하는 조항이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성소수자 관련 조항으로 인해 차별금지법 마저 표류중인 상황에서 한국에서 동성결혼이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세계 최초로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네덜란드의 사례를 통해 동성결혼 합법화 이후의 사회적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날 방송에서는 국내 최초로 동성혼인 소송중인 김조광수 감독과 이에 반대하는 동성애문제 대책위원회 이태희 미국 변호사가 동성애자의 인권과 결합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친다.

국내외에서 동성애를 둘러싸고 펼쳐지는 각기 다른 주장은 오는 6일(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교황 "낙태 여성 용서" … 1년간 한시적 특별 사면 백악관, 첫 트랜스젠더 직원채용…오바마 '파격 행보' 2030세대가 생각하는 동성혼(同姓婚)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