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공공 채용비리' 국정조사 합의…강원랜드도 포함

입력 2018-11-22 09:06 수정 2018-11-22 1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 5당이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요구해온 공기업 등,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받아들였습니다. 다만 이번 국정조사 대상에는 강원랜드 채용 비리도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김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여야 5당의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재로 어제 오전부터 만나 국회정상화 조건을 논의했습니다.

합의는 쉽지 않았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아직도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거기까지만 얘기하겠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조율이 완전히 끝나지 않아서 저희가 3시에 다시 모이기로 했습니다.]

오후에 다시 모인 5당 원내대표는 각자 서명한 국회정상화 합의문을 공개했습니다.

여야가 국회정상화를 위해 합의한 조건은 모두 6개입니다.

여야는 서울시 교통공사와 강원랜드 등,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가 끝난 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어느 시기에 벌어진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대상으로 삼을지는 확실하게 언급하지 않아 향후 진통도 예상됩니다.

야당의 반대로 미뤄져온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정기국회 내에 열기로 했습니다.

또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윤창호법과,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이른바 '유치원3법'도 정기국회에서 처리키로 했습니다.

정부가 보내온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는 국회 예결특위의 소위 구성 인원도 16명으로 정리되며 국회는 곧바로 정부 예산안 심사에 들어갑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엿새 만에 국회 정상화…여야,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조 합의 당정 "가명정보 개념 도입…개인정보보호법 개정" 여야, 꽉 막힌 국회 '정상화 담판'…국정조사 합의 관건 여야, '국조 접점' 찾을까…'올스톱' 예산 국회 전망은 민주당, '법관 탄핵' 적극 추진 나섰지만…국회는 '좁은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