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조건부 '워게임' 중단…"한·미 통상 훈련은 계속"

입력 2018-06-14 0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해서 지금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한·미 연합훈련 중단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이 성실하게 핵협상을 하지 않으면 훈련이 재개될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언론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단을 말한 훈련의 구체적인 대상들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폭스뉴스 인터뷰) : 가장 기쁜 것 가운데 하나는 우리는 더는 워게임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얼마나 큰 비용이 드는지 아실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 뒤 한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한과 선의의 협상을 하는 동안이란 전제를 달고 한 발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동성명 내용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에서도 "워게임이 도발적이며 부적절하다"고 했습니다.

자신은 한·미군사훈련을 '워게임'으로 부른다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 NBC는 "펜스 부통령실 관계자가 한·미 간 통상적 준비태세의 훈련은 계속하되 매년 두 차례 하는 군사훈련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단 대상 훈련으로 을지프리덤가디언, 맥스선더, 독수리 훈련을 지목했습니다.

앞서 국방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전에 매티스 장관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밝혀 즉흥적 발언이 아님을 시사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