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북 용의자' 이정철 체포 과정서 부인도 격렬 저항

입력 2017-02-19 12:34 수정 2017-02-19 14:01

이정철 체포현장서 강철 북한대사 목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정철 체포현장서 강철 북한대사 목격

[앵커]

김정남 피살사건 수사중인 말레이 경찰은 북한과의 연계성을 입증할 용의자 이정철을 그제(17일) 전격 체표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씨의 부인이 격렬히 저항하다 병원으로 후송되기까지 했는데, 특히 체포현장에는 북한대사까지 나타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강신후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쿠알라룸프 시내에서 차로 20분 거리인 이정철의 집입니다.

그제 10여명의 말레이 경찰이 들이닥쳐 이정철을 체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씨의 아내가 10살 아들과 함께 체포를 막기 위해 1시간가량 극렬히 저항했습니다.

[조웰 리/이웃 주민 : 남편 수갑을 못 채우게 하려고 막아서서 소리를 지르더라고요.]

결국 아내는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갑니다.

해당 병원을 찾아가 입원기록을 확인해보니 입원명은 '강선희' 4시간가량 머물렀습니다.

[병원 관계자 : 경찰이 데리고 와서 경찰이 데리고 갔습니다.]

특히 당시 체포현장에는 강철 북한대사까지 목격됐습니다.

북한과의 연계성이 짙어지는 대목입니다.

북한배후설을 수면위로 떠오르게 한 이정철 부부가 왜 이곳에 왔고, 북한 당국으로부터 어떤 임무를 부여받았는지가 이번 사건규명을 위해 풀어야 할 핵심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한편 김정남 살해에 사용된 독극물이 흔히 쓰이지 않는 생화학 물질이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체포된 이정철은 약학분야를 전공한 화학전문가로 파악됐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국적 신분증' 이정철 체포…살해 배후수사 탄력 말레이 경찰, '북한 여권 소지' 남성 용의자 1명 체포 말레이 경찰 "체포 여성들 서로 아는 듯…속이기 능숙" 김정남 피살 닷새째…용의자들, 이미 국경 벗어났나? '김정남 시신' 놓고…북한 이어 둘째 부인도 인도 요구 [CNN 특파원 연결] "북한 내 '김정남 피살' 공식반응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