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러가지로 부담…" 떠날 채비하는 팽목항 봉사단체들

입력 2014-10-08 21:23 수정 2014-10-08 23: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8일)은 세월호 참사 176일째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진도 팽목항의 봉사단체들이 서서히 철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세월호 이준석 선장이 자신의 살인 혐의를 부인했다는 소식도 들어와있습니다. 팽목항으로 가봅니다.

김관 기자, 봉사 단체들이 하나둘 철수하기로 했다고요? 지금 몇 군데나 남아 있습니까?

[기자]

네, 우선 사고 다음 날부터 지금까지 가장 오래 팽목항을 지켜온 종교 단체가 이번 주말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이 단체는 식료품과 생필품 보급소를 운영해왔는데, 우선은 물품에 대한 수요가 워낙 크게 줄었을뿐더러 운영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게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인터뷰 들어 보시죠.

[조원식 목사/진도군 교회연합회 : 이(가족 대기소) 안에도 어느 정도 저희가 없어도 조금은 운영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끝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물품 보관소에서 봉사하던 진도군 자율방범대도 곧 철수한다고 하고, 또 무료로 운영되던 약국도 운영시간과 약품 수를 대폭 줄였습니다.

사실 사고 초기에는 이곳에 300개 가까운 봉사단체가 와서 활동을 해왔지만, 점차 실종자의 숫자가 줄면서 지금은 10개 안팎만 남아 있습니다.

[앵커]

그리고 어제 이어 오늘 재판에도 이준석 선장이 출석했죠. 그런데 살인 혐의를 부인했다고요?

[기자]

네, 오늘 재판에서 이 선장은 "세월호 유가족에게 고개 숙여 깊이 사죄드린다"면서 "죽는 그날까지 고인들의 명복을 빌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살인의 고의성은 없었다"며 자신의 살인 혐의만큼은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선장은 "내 가족들이 평생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소리를 듣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수색은 오늘 엿새 만에 재개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오후 있었던 정조기를 틈타 잠수사들이 본격적으로 수색 작업에 재투입됐습니다.

오늘 저희가 확보한 현장 영상을 보면 바람이나 물살이 그동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잠잠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문제는 이번 주말에 북상하는 19호 태풍 봉퐁입니다.

이 태풍 때문에 아마 하루나 이틀 뒤면 또다시 바지선은 철수를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김관 기자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선장 "퇴선방송 지시했다"…해경, 강압수사 논란 팽목항 지키던 목사 숨져…진도군, 의사자 지정 신청 김혜경 조사 이틀째, 혐의 부인…유대균 징역4년 구형 세월호 선장 이준석 "살인의 고의 없었다" 세월호 선장 이준석 "공황상태·무능·판단력 부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