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양주 화재 오늘 현장감식…스프링클러 작동 여부 조사

입력 2021-04-12 08:06 수정 2021-04-12 13: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말에 있었던 경기도 남양주 주상복합건물 화재 합동 감식이 오늘(12일) 이뤄집니다. 지금 추정으로는 1층 식당에서 시작된 불이 필로티 주차장에 있던 차들로 옮겨붙으면서 급격히 퍼진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 현장 감식에서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 등이 제대로 잘 작동이 됐는지도 조사할 예정입니다.

먼저 조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불은 꺼졌지만,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한 시민들이 집 앞에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주상복합 1층에서 불이 났지만, 연기와 재는 꼭대기 층까지 올라갔습니다.

[김호성/주상복합아파트 17층 주민 : 새까만 잔해가 발로 밟았을 때 자국이 생길 정도로 냄새도 났었고…]

불은 이렇게 기둥을 타고 올라왔습니다.

천장도 불에 탔고, 외벽재도 모두 흘러내린 상태입니다.

경찰은 불이 난 건물 내부로 진입해 1차 현장 감식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불이 시작된 1층 식당에서 주차장으로, 주차된 차들에서 필로티 기둥으로 불이 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소방 당국은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작동되었지만, 큰불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가 입주민들은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작동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기홍/부영 대표이사 : 상가 쪽엔 터졌습니다. (안 터졌어요!)]

불은 꺼졌지만 상하수도관이 녹아내린 상황, 누전 점검도 끝나지 않아 주민들은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박은희/주상복합아파트 입주민 : 애들이 내일 학교에 가야 하는데, 옷도 세탁하고 생활해야 하는데 생활이 전혀 안 되니까…]

스프링클러 작동 유무, 불길이 번진 원인 등을 두고 경찰과 소방이 합동으로 정밀 감식에 들어갑니다.

관련기사

남양주 주상복합건물 큰불…1층 상가서 발화 추정 화재 취약한 '필로티 구조'…1층 불길, 순식간에 번져 남양주 화재 10시간 만에 진압…41명 연기흡입 [인터뷰] "연기 보고야 불난 것 알아…화재 경보도 안 울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