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도발 중단시 조건없이 대화"…손 내민 문 대통령

입력 2017-06-16 07: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5일) 장관급인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포함해서 26명의 차관급 인사에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각 부처 장관이 임명되지 못한 상황에서 차관들이 국정운영의 중심이 돼야 한다'…이른바 '차관 정치'를 선언한 것이라는 분석이 곧바로 이어졌습니다. 17개 부처 장관 가운데 지금까지 임명장이 수여된 건 김동연 경제부총리 한 사람이죠. 현역 의원 출신 후보자 4명을 빼면 그 이후에 지명된 후보자들은 청문회 일정도 잡히지 않고 있는데요. 청와대는 장관 인선을 장기전으로 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관련 소식들을 잠시 뒤에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첫소식은 6·15 남북정상회담 기념식에서 나온 새로운 대북 메시지입니다.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면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겠다'…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남북 대화의 조건이 '북핵 폐기'에서 '도발 중단'으로 후퇴하긴 했지만, 협상 의지는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정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는 12년 만에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중단을 전제로 남북 대화를 제안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 한 달여 만에 구체적인 대화 재개의 조건을 제시한 겁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북한이 기존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철회하지 않고 '동결'하거나 실험을 유예하는 수준에서도 대화할 수 있다며 전향적인 메시지를 보낸 겁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2000년 6·15 공동선언과 2007년 10·4 정상선언 등 기존 남북간 합의를 존중하고 추가 협의할 의사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북한이 요구해온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북미관계 정상화도 논의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다만 북한을 향해 과거 남북 간 합의 존중과 이행을 촉구하면서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고 있는 건 말 따로 행동 따로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29~30일 한·미 첫 정상회담…사드 등 '돌발 의제' 변수 북 억류 17개월만에 혼수상태로…미 청년에게 무슨 일이 [Talk쏘는 정치] 로드먼의 5번째 방북, 트럼프와 연관? 최전방서 북한군 1명 귀순…동두천에선 헬기 추락 사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