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건축학개론! 동네가 사라지면 사람도 사라진다

입력 2018-01-09 16:34

방송: 1월 10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월 10일(수) 밤 9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건축학개론! 동네가 사라지면 사람도 사라진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 건축가 조정구 대표가 출연한다.
 
조정구 대표는 2014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급변하는 서울의 모습을 기록하며 그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형상을 남기고 있다. 그는 '옛것과 새것의 조화'라는 자신의 건축 철학을 통해 질문에 답하고자 강연자로 나섰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조정구 대표는 2000년부터 시작한 '수요답사'를 소개하며 답사 기록으로 만든 자신만의 지도를 공개했다. 조정구 대표는 직접 다닌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삶의 형상을 담은 지도라고 설명했고 "답사를 시작한지 10년 정도 지났을 때는 점점 사라지는 것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지금까지 무려 780회를 거듭한 수요답사의 결과물인 '대동여서울'이 공개된다.
 
또한 그는 "동네가 사라지면 사람도, 그곳의 수백 년의 기억도 사라지는 것"이라며 도시 재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특히 "여러 사람이 공감하는 형편에 맞는 동네를 만드는 것이 도시를 살리는 길"이라고 말하며 한 번에 성과를 내려고 하기보단 '과정'에 의미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옛것과 새것의 조화를 꿈꾸는 조정구 건축가가 전하는 도시 건축학개론은 10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홍진경, 새해 첫 목표 '한자 3000자 정복' '한끼줍쇼' 뉴욕댁 서민정 "실패해도 좋다, 카메라와 밤새고 싶어" '뭉쳐야 뜬다' 추성훈 "딸 사랑이, 요즘 질문 쏟아내" 근황 공개 '냉부해' 본업 살린 김풍의 장서희 얼굴 요리! "먹어야 하나요" '이방인' 추신수, "실명위기였던 아내, 내 눈을 주고 싶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