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도 '0차 독대' 가능성 시사…"전날 말씀자료 준비"

입력 2018-01-30 20:52 수정 2018-01-30 2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항소심 선고 공판이 다음주 월요일로 다가왔습니다. 재판 쟁점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부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기존 독대에 앞서 추가로 만났다는 이른바 '0차 독대' 여부입니다. 오늘(30일)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이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사실상 마지막 증인으로 나와서 '0차 독대' 전날 자료를 준비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오늘 재판에서 '0차 독대' 전날인 2014년 9월11일,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이 김건훈 전 행정관으로부터 받은 이메일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삼성·SK 말씀 자료'라는 문서가 들어 있었습니다.

검찰은 증인으로 출석한 안 전 수석에게 이 문서가 다음날 있을 이재용 부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대를 위한 자료인지 물었습니다.

안 전 수석은 "독대를 위한 파일은 맞는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또 2014년 하반기 '청와대 안가'에서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독대를 한 것도 기억난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두 사람의 첫 독대는 2014년 9월 15일 대구 창조경제센터 개소식에서 있었던 5분 간의 만남이었습니다.

다른 두 번의 독대는 2015년 이후에 이뤄졌습니다.

결국 안 전 수석은 2014년 하반기 대구가 아닌 청와대 안가에서 추가 독대가 있었다고 증언한 셈입니다.

검찰은 0차 독대에서 정유라씨에 대한 승마 지원 청탁 등이 처음 거론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안 전 수석은 또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의 독대는 보안사항이라고 말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재판 출석을 거부하는 박 전 대통령 대신 피고인석에 앉은 국선변호인단은 안 전 수석에게 "신장암 수술을 위한 전신 마취로 기억력이 감퇴했을 가능성은 없느냐"고 묻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우병우·최윤수 오늘 나란히 '국정원 불법사찰' 첫 재판 박근혜 '국정원 특활비' 재판 2월12일 첫 절차…박근혜, 불출석할 듯 검찰, 우병우 징역 8년 구형…국정농단 참모진 중 최고 최순실 측 "유영하 인터뷰는 '자충수'…박근혜 진의 아닐 것" 이재만 "박근혜, 국가 위해 열심" 법정서 울음…특활비 증언은 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