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노총·진보단체 서울도심 대규모 집회 예정…'긴장감 고조'

입력 2016-02-22 13:35

24일 홀로그램 집회· 27일 4차 민중총궐기…경찰 "불법집회 강경대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4일 홀로그램 집회· 27일 4차 민중총궐기…경찰 "불법집회 강경대응"

사람 대신 3차원 동영상이 등장하는 '홀로그램 집회', 진보단체들이 이끄는 '4차 민중 총궐기'를 앞두고 경찰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주최 측과 경찰 간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국제앰네스트 한국지부는 2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사전 편집한 3차원 동영상을 스크린에 띄우는 '홀로그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요구한다는 취지다.

민주노총 등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중 총궐기 투쟁본부는 27일 서울 광장에서 '제4차 민중 총궐기' 집회를 예고했다. 지난해 12월 '3차 민중 총궐기'가 주최 측인 민중 총궐기 투쟁본부와 경찰 간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된 지 2달여 만이다.

민중 총궐기 투쟁본부는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4차 민중 총궐기 및 범국민대회 참여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은 불법 정부지침을 통해 저성과자를 해고할 수 있게 한 일반해고를 강행했으며, 묻지마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따른 쌀개방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민중 총궐기 당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100일이 넘도록 사경을 헤매고 있는 백남기 농민에 대해 값싼 사과의 한마디조차 외면한 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추진하기는커녕 오히려 책임자들을 영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정권이 반민중, 반평화 폭주를 계속하고, 무기력한 야당이 계속 이를 내버려두는 이상 이 땅의 민생과 평화를 지킬 방법은 민중 스스로 투쟁하는 것뿐"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준법 집회시위를 보장하는 한편, 불법 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응해 불법 폭력 시위를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해 11월 '1차 민중 총궐기' 주도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로 민주노총 조직쟁의실장을 구속기소하고, 이 대회를 개최했던 단체 대표를 상대로 3억8000여만 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내는 등 집회 대응 수위를 높여왔다.

이상원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2일 서울 종로구 서울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준법보호, 불법 시위 예방은 원칙"이라면서 "이전과 다른 점은 차벽 뒤에 숨어서 제지하는 대신 불법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차벽 앞으로 인력을 배치해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24일 홀로그램 시위(사람 대신 3차원 영상 등장)도 구호를 제창하는 등 집단 의사를 표현하면 집회·시위에 해당해 제재하겠다"며 "홀로그램 시위가 순수 문화제를 넘어서면 불법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현장에서 판단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차벽과 시위대 사이에 인원이 배치되면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점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준법 집회시위를) 지킨다는 의미"라면서 "불법 도로 점거,경찰관 폭행 등 법 위반은 당연히 제지할 것"이라고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경찰, 민중총궐기 때 밧줄·사다리 나눠준 민주노총 간부 구속 세월호 집회서 태극기 불태운 20대 남성 '집행유예' 거리로 나선 한국노총, 정부 2대지침 비판 '해고요건 완화 반대' 민노총,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