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곡동 6억원은 '김윤옥 불법자금'"…구체화되는 혐의들

입력 2018-03-21 07: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를 둘러싼 의혹들도 갈수록 구체화 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내곡동 사저 부지의 구입 비용 6억 원이 김 여사가 관리해온 불법 자금이라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2년 '내곡동 특검'은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씨 명의로 사들인 사저 부지 12억 원의 출처를 쫓고 있었습니다.

12억 원 중 6억 원은 은행에서 빌린 돈으로 소명됐지만, 나머지 6억 원의 출처가 모호했기 때문입니다.

특검에 불려나온 시형씨와 이상은 다스 회장은 같은 대답을 내놨습니다.

이 회장 자택 벽장 속에 쌓아둔 6억 원을 빌려줬고, 차용증도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특검은 이들의 진술을 의심했지만, 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더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검찰 조사에서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이 6억 원의 출처를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상은 회장에게 빌린 돈이 아니라 김윤옥 여사가 관리해 온 불법 자금이라는 것입니다.

뭉칫돈의 출처를 추적하던 검찰은 김 여사가 직접 뇌물을 건네 받은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22억 원대 뇌물 중 3억 5000만 원 상당은 2007년과 2008년 사이 서울 가회동 자택을 찾아간 이 전 회장이 김 여사에게 직접 건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과 사위 이상주 씨를 위한 1200만 원 상당의 고급 양복도 김 여사를 통해 전달됐다고 합니다.

검찰은 김 여사가 관리한 불법 자금의 전체 규모와 출처를 계속 추적할 방침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영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