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곳곳 '귀성길 정체'…저녁 7시쯤 풀려

입력 2018-09-23 12:33 수정 2018-09-23 12: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한·미 정상회담, 유엔총회 연설…오늘 뉴욕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과 유엔총회 연설을 위해 오늘(23일)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으로 출국합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각으로 모레 새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북한 비핵화 해법과 종전선언 문제를 협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27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는 한반도 평화번영 구상을 설명하고 남북,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입니다.

2. 폼페이오 "머지않아 평양 방문…북핵 위협 줄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모든 것이 제자리에 돌아오고 모든 작업의 일정이 잡힌다면 머지않아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BBC 방송 인터뷰 속기록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으로부터 더는 핵위협이 없느냐'는 질문에 "여전히 위협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그 위협이 과거보다 줄어들었다"고 답했습니다.

3. 귀성정체 저녁 7시쯤 풀려…이 시각 고속도로

[앵커]

추석을 하루 앞둔 오늘 전국 고속도로는 곳곳에서 새벽부터 정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에 취재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이수진 기자, 그곳 교통상황 지금 어떻습니까?

[기자]

제 뒤로는 서울을 빠져나가는 차들이 보이는데요.

경부고속도로의 경우는 부산 방향으로 목천에서 남이 분기점 등 46km 구간에서 정체를 빚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 정체 거리는 260km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전 11시 서울 요금소를 기준으로 부산까지 5시간 50분, 대전까지 2시간 40분, 광주까지 4시간 30분, 목포까지 4시간 30분, 강릉까지 3시간 20분 정도 걸리겠습니다.

평소보다 1시간 가량 더 걸리는 셈입니다.

도로공사는 오늘 하루 385만 대의 차량이 고속도로에 몰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앵커]

귀성길 정체가 꽤 오래 이어지겠군요?

[기자]

귀성길 정체는 오늘 새벽 4시쯤부터 시작돼, 오전 11시쯤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오늘 정체는 오후까지 이어지다가 오후 5시에서 7시 사이에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석 당일인 내일엔 귀경길에 오르는 차량이 늘면서, 오후에 귀경 정체가 가장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도로공사는 따라서 될 수 있으면 내일 오후 시간대를 피해 이동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4. 대형마트 일요일 의무휴업 겹쳐…오늘 2/3 휴무

전국 주요 대형마트의 3분의 2가 일요일 의무휴업 규정으로 오늘 쉽니다. 서울과 부산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는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을 의무적으로 쉬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2년 대형마트 의무 휴업제도가 도입된 이후 추석 전날 일요일에 쉬게 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5. 이란서 군 퍼레이드 관중에 총격…80여 명 사상

이란 남서부 도시 아흐바즈에서 현지시각 어제, 군사 퍼레이드 도중 총격이 발생해 29명이 사망했다고 AFP통신과 로이터 등이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란 의회 관계자는 "테러리스트의 공격으로 순교자가 29명 발생하고 57명이 다쳤다"며 "그중 일부는 퍼레이드를 지켜보던 여성과 어린이였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건은 무장한 남성 4명이 퍼레이드를 지켜보던 관중을 향해 총격을 가하면서 시작됐고, 보안요원들의 대응 사격으로 무장 남성 3명이 현장에서 숨지고, 나머지 1명도 부상당한 이후 숨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슬람 국가, IS는 자신들이 공격의 배후라고 자처하고 나섰으나 증거는 내놓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6. '추분' 곳곳 빗방울…내일 추석 보름달 볼 수 있어

오늘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수도권과 강원 영서, 서해안에는 낮까지 비가 약하게 내리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안개가 짙게 낄 수 있어서 고향 가는 길 운전할 때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24도, 광주 26도, 부산 27도 등으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추석인 내일은 대체로 맑아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름달을 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김 위원장, 이틀 전 멋진 편지"…북미 움직임 본격화 문 대통령 '뉴욕의 가을'…북·미 협상 중재 결실 볼까 귀성길 뒷좌석도 안전띠 필수…안 매면 '사망률 4배' 조명탑 위 두 번째 추석…'처우 개선' 고공농성 384일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