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엄정 대응"에도 여전한 가짜뉴스…대선 악용 우려도

입력 2017-03-16 2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씨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뒤 저희가 보도한 태블릿PC를 비롯해 헌법재판관, 박영수 특검까지 온갖 가짜 뉴스들이 퍼졌었죠. 경찰이 엄정 대응을 예고했지만, 탄핵 결정 이후에도 가짜 뉴스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경찰의 과도한 대응 탓에 친박 집회 참가자가 숨졌다거나 동조자들을 결집시키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이런 가짜 뉴스는 대선에 악용될 우려가 있죠. 당국의 차단 작업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박살 내자! 헌법재판소!]

탄핵이 선고된 직후 헌재 앞은 아수라장이었습니다.

한 친박 집회 참가자가 경찰 버스로 차벽을 여러 차례 들이받았고, 이 충격으로 떨어진 경찰 스피커에 맞아 또 다른 참가자가 숨졌습니다.

'경찰 차벽을 뚫고 헌재로 가자'는 선동 탓에 벌어진 일입니다.

하지만 이후 친박 집회에서 배포된 이 신문에는 전혀 다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차벽에 올랐던 애국 시민이 경찰이 휘두른 진압봉에 밀려 떨어져 숨졌다'는 겁니다.

터무니 없는 가짜 뉴스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헌재 재판관들이 200억 원을 받았다'거나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 남편이 통진당 소속'이라는 등 탄핵 선고의 공정성을 흠집내는 글도 퍼졌습니다.

이처럼 선거를 앞두고 특정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가짜 뉴스가 끊이지 않자,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가 엄정 대응에 나섰습니다.

경찰은 가짜 뉴스식 흑색 선전을 3대 선거 범죄의 하나로 꼽고 구속 수사 등 무관용 원칙을 정했습니다.

선관위는 '가짜 뉴스가 국민의 올바른 판단을 왜곡한다'며 허위·비방에 대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 대선 불법행위 단속…시민단체도 공정선거 활동 가짜뉴스도 막판 총력…'탄핵 찬성<반대' 가짜속보까지 [팩트체크] '가짜' 수두룩…불복 키워드 분석해보니 박영수 특검 '사퇴' 가짜뉴스 급속 유포…"사실무근" "미 교포, JTBC에 3000억 소송" 추적해보니…'가짜뉴스' "우리 가족도 소송 참여"…정치권도 가세한 '가짜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