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사모 등 탄핵 반대 단체, 내일 '야광 태극기' 맞불집회

입력 2016-12-23 16:44

24일 서울시청·대한문 앞 집회 신고

박사모 회장, 집회 위해 5년만에 모금 호소

도심 상공에 드론 띄우는 계획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4일 서울시청·대한문 앞 집회 신고

박사모 회장, 집회 위해 5년만에 모금 호소

도심 상공에 드론 띄우는 계획도

박사모 등 탄핵 반대 단체, 내일 '야광 태극기' 맞불집회


박사모 등 탄핵 반대 단체, 내일 '야광 태극기' 맞불집회


박사모 등 탄핵 반대 단체, 내일 '야광 태극기' 맞불집회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기각을 요구하는 보수단체가 오는 24일 촛불집회에 맞선 '야광 태극기' 집회를 연다.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등 52개 단체로 구성된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이날 서울시청과 대한문 앞 일대에서 '누가 누가 잘하나' 집회를 개최한다.

탄기국의 집회는 당일 오후 4시 대한문 앞에서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진행된다. 이외 종로구 수운회관 앞, 안국역 5번 출구 앞, 동아일보 앞에서도 열린다. 이어 서울시청 포위 함성, 크리스마스 이브 문화행사 등이 예정됐으며 오후 9시께 마무리될 계획이다.

행진은 동화면세점부터 대한문 앞 인도까지, 대한문 앞에서 한국은행, 숭례문을 지나 다시 대한문 앞으로 오는 경로가 신고됐다.

이들은 촛불에 대항한다는 취지로 '야광 태극기'를 준비했다. 박사모는 이를 준비하기 위해 대대적인 모금을 벌이기도 했다.

정광용 박사모 회장은 최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습니다. 박사모를 도웁시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를 통해 정 회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회장의 이름으로 단 한 차례도 회비, 후원금 모금 공지를 하지 않았다"며 "자금은 꼭 필요할 때, 꼭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된다는 신념 때문이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약 5년 만에 처음으로 후원을 요청했고 회원 여러분의 참여로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며 "박사모는 장기전에 대비해야한다. 자금이 부족하면 기획도, 규모도 부족해진다"고 호소했다.

집회 당일이 크리스마스 이브임을 감안, 기독교인 회원을 위해 일부 목사도 초빙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회장은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안국역 앞에서 개최한 탄핵반대 집회현장에서 "24일은 크리스마스 이브이니 목사님을 모시고 기도도 할 것"이라며 "기독교인들도 이날은 안심하고 집회에 참가해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도심 상공에 드론을 띄우겠다는 계획도 있었으나 현행 항공법상 서울 도심지역에 드론을 띄우는 행위는 불법으로 규정돼있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탄기국과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양측 간 충돌 등 사고를 막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경찰은 법원의 가처분 결정 내용을 감안, 국민의 집회·시위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양측의 집회와 행진 신고장소가 겹치지 않는 범위까지만 부분적으로 허용했다. 사직로와 율곡로 북쪽 집회에 대해서는 오후 5시30분까지만 열 수 있도록 시간 제한을 뒀다.

정 회장은 "24일 밤 좌우 진영의 본격적인 세력 대결이 벌어진다"며 "누가 과연 더 질서 있고 평화로우며 어느 쪽에 더 많은 인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지를 겨루는 재미있는 크리스마스 이브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번 주말엔 '성탄 촛불'…커지는 '조기 탄핵' 목소리 LED촛불엔 LED태극기로 대응…보수단체의 '미러링' 촛불 주최 측 "촛불만이 대통령 조기퇴진 가능"…내년에도 열린다 경찰, 박사모 '집시법 위반'으로 처벌 검토 중 경찰 "사직로·율곡로 하야 크리스마스 집회 시간제한 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