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2015년 '9월 신학기제' 도입 다시 검토

입력 2014-12-22 11:52

교육 과정에 실제 산업수요 반영

'선(先)취업-후(後)진학' 확대 유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교육 과정에 실제 산업수요 반영

'선(先)취업-후(後)진학' 확대 유도

정부가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국과 마찬가지로 9월에 신학기를 시작하는 방안을 다시 검토한다.

22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5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학령기 인구 감소 등에 대비해 9월 신학기제 도입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9월 신학기제는 정부가 문민정부 때부터 검토해왔지만 학제 개편에 따른 혼란과 비용 문제를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학령기 인구가 감소하면 대학이 외국 학생을 유치해야 하는 데 봄 학기제를 시행하는 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와 호주, 일본 밖에 없다"며 검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9월 신학기제를 도입하면 학생들이 6개월 정도 조기 입학하기 때문에 취업 시기도 앞당겨지고 여름방학이 늘어나기 때문에 취업을 위한 인턴과 현장학습에도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2015년부터 9월 학기제 도입 여부, 시기, 방법 등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여름방학을 늘리는 대신 봄방학을 없애 학기를 앞당기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시장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인력 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 분야 구조개혁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을 위해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와 재정 지원을 연계하기로 했다. 교육 과정에 실제 산업수요가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산학협력선도대학 지원액은 현재의 32~58억원에서 2015년부터 20~80억원으로 확대하고 지원금 차등 폭도 확대할 예정이다.

'선(先)취업-후(後)진학'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기업과 연계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확대하기 위해 정원 제한(현행 입학정원의 10%)을 최대 20%까지 확대하고 산업체가 임대한 건물에도 설치를 허용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계약학과 지원 사업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지원 비중을 2017년까지 50%로 확대하고 기업이 부담하는 훈련비에 대해서는 훈련지원금을 주기로 했다.

공기업 신규채용 때는 조기 취업자와 경력자 채용을 확대하고 전문경력직 채용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특성화고 진학 희망자에 대해서는 복수 지원을 허용하고 성적보다 적성과 소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특별전형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

현재 졸업생과 중소기업 위주인 일·학습병행제는 재학생과 대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해 참여 기업을 1800개에서 300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