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주자' 윤석열 지지율의 비밀? 이틀 만에 널뛰기 왜

입력 2020-11-13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1위를 기록해 파장이 일었었죠. 그런데 이틀 만에 지지율 3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났을까요?

안지현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오늘(13일) 공개된 두 개의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모두 11%대 지지율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선두권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와 지지율이 8%p 넘게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불과 이틀 전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의 지지율은 24.7%로 가장 높았습니다.

조사를 한 여론조사 기관이 다르다는 걸 감안해도 비슷한 시기에 실시한 조사치곤 이례적이란 평가입니다.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윤 총장이 1위를 기록한 한길리서치 조사에선 보기 문항에 6명이 나옵니다.

이 가운데 여권 후보를 빼면 윤 총장과 안철수 대표, 홍준표 의원 3명뿐입니다.

오늘 발표된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에선 보기 문항으로 11명이 제시됐습니다.

이틀 전 조사와 비교하면 범야권 후보로 유승민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4명이 더 있는 겁니다.

한국갤럽은 후보에 제한을 두지 않고 아예 주관식으로 물었습니다.

처음 한길리서치 조사 때 범야권 후보가 많지 않아 윤 총장에게 응답이 더 몰린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조사 방식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윤 총장이 3위를 기록한 조사는 모두 100% 전화 면접 방식이고, 1위를 기록한 조사는 자동응답 방식이 섞여 있습니다.

상담원이 직접 묻는 전화 면접보다 자동 응답에 보수 성향을 드러내기 꺼리는 윤 총장 지지자의 응답이 잘 잡힐 수 있단 해석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김윤나)

관련기사

윤석열, 이낙연·이재명 제치고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 윤석열 대선후보 1위 후폭풍…"제2 반기문" vs "옴므파탈" [원보가중계] '대권 1위' 윤석열에 선 그은 김종인…"야당 정치인 아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