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30만명 넘는 대형 일본여행 동호회도 '불매운동 동참'

입력 2019-07-18 08:02 수정 2019-07-18 1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반발하는 시민들의 움직임 일본 제품을 팔지도 사지도 않겠다, 또 일본에 가지 않겠다는 움직임입니다. 일부 대형 여행사에서는 일본 여행 하루 평균 예약이 절반으로 떨어졌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일본 여행 커뮤니티는 이에 동참에서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지방 도시들은 관광업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상당한 타격이 있을 거라는 전망인데요. 다만, 일본 관광업 관련 국내 업계의 손실은 걱정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성화선 기자입니다.

[기자]

"기나긴 휴면 상태로 접어들까 합니다"

국내 최대 일본 여행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입니다.

회원수만 133만 명이 넘는 곳인데 한동안 문을 닫겠다는 것입니다.

일본 불매운동을 지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국립부산과학관은 중학생 30명이 참가하는 일본 과학 탐구여행을 취소했습니다.

여름 휴가철로 접어들었지만 여행사를 통한 일본 여행 예약은 절반 넘게 줄었습니다.

국내 최대 여행사의 경우 하루 평균 예약이 1100명이었습니다.

하지만 불매운동이 시작되자 일주일 만에 600명으로 줄었고, 이번주 들어서는 500명으로 떨어졌습니다.

[하나투어 관계자 : 8월 예약의 경우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50% 정도 감소한 상황입니다.]

편도 3~4만 원대의 특가 항공권도 인기가 예전같지 않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 : 신규 유입 같은 경우는 더디게 들어오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화할 경우에는 노선 운영 자체를 검토하게 되지 않을까…]

홈쇼핑에서도 지난주부터 일본 여행상품이 자취를 감췄습니다.

지난해 일본을 찾은 한국인은 약 750만 명, 중국인에 이어 2번째로 많습니다.

일본에 안 가겠다는 여행 거부 운동이 장기화된다면 일본 지역 경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이정회)

관련기사

"일본산 맥주·담배 불매"…'일본 여행 취소' 인증샷도 "손해 봐도 안 팔아"…마트·편의점서 치운 일본 제품 청 "일 '제3국 중재위서 징용배상 판결 논의' 수용 불가" 비판 수위 높인 문 대통령…"일, 현명하지 못한 처사 경고" '워치리스트' 74개 품목…일, 한국 산업 직격탄 노린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