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리스 미 대사, 정경두 이어 강경화 외교장관 만나…방위비 논의한듯

입력 2019-01-28 17:20

미 연방정부 '셧다운' 풀리자마자 국방·외교부 잇달아 방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연방정부 '셧다운' 풀리자마자 국방·외교부 잇달아 방문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28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났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오후 4시20분께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약 20분간 강 장관과 비공개로 회동했다.

해리스 대사의 이번 방문은 신년 인사차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지만,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협상과 관련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해리스 대사는 작년 12월 28일 청와대를 방문, 정의용 안보실장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의 방위비 분담액으로 연간 12억 달러를 요구하면서 10억 달러 미만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시하면서 이 같은 안을 '마지막 카드'라는 취지의 설명과 함께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강 장관과 해리스 대사는 최근 일본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주장과 일본 초계기의 저고도 위협 비행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해리스 대사의 이번 국방부 및 외교부 방문 시점은 최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해제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방문에서 방위비 관련 논의 여부와 셧다운 해제에 대한 소감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특별한 대답없이 "감사하다"고만 인사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강 장관과 만나기에 앞서 국방부 청사를 찾아 정경두 장관과도 1시간20여분 간 비공개 회동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경두 국방,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만나…일본 초계기 의견교환한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