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윤석열 '미 점령군 발언' 놓고 첫 정면충돌

입력 2021-07-05 07:42 수정 2021-07-05 09: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처음으로 정면충돌했습니다. 역사 인식을 두고서입니다. 이 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을 윤 전 총장이 "용납할 수 없는 역사왜곡"이라며 비판하자, 이 지사도 "구태 색깔 공세"라며 맞받았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은 지난 1일 출마 선언 뒤 고향인 안동을 찾아 한 겁니다.

[이재명/경기지사 (지난 1일) :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하고 합작을 해 가지고 그 지배체제를 그대로 유지하지 않았습니까. 깨끗하게 나라가 출발되지 못해서…]

이육사문학관을 찾아 독립운동을 하다 감옥에서 숨진 이육사 시인에 대해 충분한 역사적 평가와 보상이 없었다며 한 말입니다.

이 발언에 대해 윤석열 전 총장이 "역사왜곡을 용납할 수 없다"며 공개 비판에 나섰습니다.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한다", "우리 스스로의 미래를 갉아먹는 언행"이라고 쓴 겁니다.

윤 전 총장이 이 지사를 강하게 비판한 건 처음입니다.

장모의 구속 등 잇따른 악재 속에서 이 지사에 대한 이념 공세로 반전을 모색한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이 지사도 곧바로 맞받았습니다.

윤 전 총장의 비판을 '구태 색깔 공세'로 규정하며 안타깝다고 한 겁니다.

이승만, 김대중 대통령도 점령군이란 표현을 썼다며, 해방 직후 미군과 한국 전후 미군을 동일시한 건 오류라고도 썼습니다.

여야의 다른 주자들도 논쟁에 가세했습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반미, 반일의 나라를 세우겠다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여권의 양승조 충남지사는 윤 전 총장이 정치적 위기 모면에 급급하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여론조사 1, 2위를 다투는 대선주자들이 역사문제에서 맞붙으면서 진영 간의 해묵은 공방만 불러올 거란 우려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이재명에 '여배우', 이낙연에 '조국' 물은 민주당 대선 면접 윤석열, '법적용 원칙 강조' 입장문…국힘 "연좌제 없는 나라" 이재명, 윤 장모에 "사필귀정"…조국엔 "유죄 땐 책임져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