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MB, 당선 축하금 보내라 해" 불교계 뇌물 의혹 추가

입력 2018-03-19 17:47 수정 2018-03-19 1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할지를 놓고 검찰이 이르면 오늘(19일)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오늘 만약에 영장이 청구된다면 지난 14일 소환 뒤 닷새만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두 번째 전직 대통령이 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김윤옥 여사에 대한 의혹, 역시 나날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어 이명박 전 대통령 신병 처리 이후 조사가 불가피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오늘 최 반장 발제에서는 이 전 대통령 수사 상황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주말 동안 구속 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한 문무일 검찰총장의 결단이 임박했습니다. 이르면 오늘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환 조사 6일 후 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 때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도 지난 14일 소환 조사로부터 일주일은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구속 수사'냐 '불구속 수사'냐의 저울질은 구속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울고 있습니다. 최근 검찰총장이 주재한 회의에서도 수사팀의 영장 청구 의견에 반대한 대검 간부가 1명도 없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영장 청구 가능성을 높이는 배경에는 '3성'이 있습니다.

18개 안팎의 방대한 의혹으로 '혐의의 중대성' 그리고 제기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증거 인멸 가능성' 그리고 구속된 '공범' 김백준 전 기획관 등과의 '법적 형평성'이 '3성'을 감안했을 때 영장을 청구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뇌물 의혹은 또 제기됐습니다. 선박 건조 '성동조선해양' 그리고 휴게소 운영 '대보그룹', 빵집 'ABC상사' 등에 이어 이번에는 '종교계'입니다.

기독교 장로인 이 전 대통령과 종교는 떼려야 뗄 수가 없었죠. 서울시장 재임 시절에는요, "수도 서울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봉헌사를 낭독해 논란이 일었던 일 다들 기억하실 것 같습니다. 대통령 당선에 보수 개신교계가 한 축을 담당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 또 취임 초에는 소망교회 출신 내각 파문에 휩싸였습니다. 여기에다 2011년 국가조찬기도회에서는 이렇게 대통령 부부가 무릎을 꿇고 통성기도를 했죠. 유례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나저나 이 전 대통령의 뇌물 의혹은 불교계입니다. 이 전 대통령과 불교, 낯설다 하실텐데 하지만 이렇게 법당을 찾아 강연을 한 적이 있고 취임 후 불교 대법회에 참석하기도 했죠. 김윤옥 여사는 대선 기간 중 '연화심'이라는 법명을 받았고, 또 재임 때는 동자승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

이명박 청와대 공식 블로그

여러분들이 오셔 가지고
날씨가 활짝 개서 너무 좋습니다.

맛있죠?
앉아서 먹을래요.
앉아요~
스님도 여기 앉으세요~

모자하고 시계하고~
학용품.
와~! 시계!
감사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어유, 잘하시네~

+++

아무튼 이 전 대통령이 불교계 인사로부터 청탁과 함께 2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 된 겁니다. 이 전 대통령, 2007년 12월 대선을 며칠 앞두고 김백준 전 기획관을 호출합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2007년 12월/음성대역) : 능인선원 주지인 지광 스님을 만나보세요.]

[지광 스님 (음성대역) : 불교대학 설립에 편의를 제공해주세요.]

검찰 조사에서 김 전 기획관과 지광 스님은 사실 관계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부인했다고 합니다. 조금 전 보도에 따르면요. 지광 스님 측은 "민원 편의를 봐 줄 테니 당선 축하금을 보내라"는 MB 측 제안에 따라 돈을 보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직계 가족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김윤옥 여사는 다스 법인카드를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썼다고 합니다. 면세점이나 백화점, 아울렛 등에서 10년간 사용한 금액은 4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모르는 일이다"라며 부인했지만 검찰이 법인카드 해외 사용 내역과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이 일치한다는 점을 보여주자 "이상은 회장 측이 건네 준 것 같고, 친척들이 돌려가며 쓰는 카드"라 주장했다고 합니다. 결국 이처럼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 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대통령 부인으로서의 예우를 고려해 비공개로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아들 이시형씨도 마찬가지입니다. 시형씨는 다스 주식이 단 한 주도 없지만 2014년부터 매년 6억 원 가량의 배당금을 챙긴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 일이냐.

다스 개인 주주는 3명입니다. 이상은 회장과 이 전 대통령의 처남댁 권영미씨, 이 전 대통령 후원회장 출신 김창대씨입니다. 이 가운데 이상은 회장 명의의 통장을 시형씨가 갖고 있으면서 통장에 입금된 배당금을 챙겼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형과 아들 사이의 문제일 뿐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청와대가 시형씨의 월급을 파격적으로 올려주는 데 관여한 정황도 포착을 했다고 합니다. 시형씨의 다스 입사 직후인 2011년 다스 관련 문건을 총무기획관실에서 작성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승인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했는데요. 이후 시형씨 월급은 실제로 30~40%가량 올랐다고 합니다.

이처럼 김윤옥 여사가 다스 법인카드를 사용하고 또 주식 한 주 없는 시형씨가 다스 배당금을 받고 청와대에서 시형씨의 월급을 논의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은요.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가 아니라면 벌어질 수 없는 일일 겁니다. 결국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60억 원대 뇌물, 다스 비자금 350억 원대 횡령 혐의를 모두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어서 발제 정리해보겠습니다. < "종교계 관여 의혹 MB" …이르면 오늘 영장 청구 >

관련기사

출근길 문무일. MB 구속영장 청구여부 "숙고하고 있다" 검찰, 이르면 오늘 MB 구속영장 결정…종교인 2억도 추가 10년간 '증거 인멸' 정황…MB 영장청구 여부 '주목' 이시형, '다스 배당금' 챙겨…전세금에 쓴 정황 포착 김윤옥 여사의 다스 법인카드…"MB 지시로 만들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