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논쟁' 치고 빠지기…혼란·갈등 자초하는 국방부

입력 2016-07-06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 도입은 그 자체로 여러 측면에서 논쟁의 소지를 안고 있는 중차대한 사안입니다. 우리 정부의 투명하고 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방부가 갈등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임진택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사드 배치 시기와 지역을 둘러싼 관측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국회 발언 이후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 장관은 지난달 28일, 사드배치 협상과 관련해 금년 내로는 결론이 나지 않겠느냐고 말했습니다.

배치 시기를 특정한 첫 발언이어서 비상한 관심이 쏠렸습니다.

다음 날 한 장관의 또 다른 발언은 배치 지역에 대한 논란을 낳았습니다.

[한민구 장관/국방부(6월 29일/국회 국방위) : 저희가 서울 방어에 (사드가)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 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치도 결정 안됐는데….]

사드의 사거리 200km를 고려할 때, 서울이 방어 대상에서 제외되는 칠곡과 대구 등지가 아니냐는 의미로 해석된 겁니다.

한 장관은 지난달 22일 북한이 무수단 중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성공을 주장했을 때에도 "사드로 요격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김동엽/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무수단 발사가) 우리 측을 겨냥했다기 보다는 북한의 다른 의도가 있다는 점에서 장관이 사드와 연관시켜 발언했기 때문에 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논란과 갈등이 커질 조짐이지만 국방부는 정확한 정보 제공 없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사드 배치 곧 결론 가능성…한미실무단 막바지 협의 한민구 "사드로 북한 무수단 미사일 요격 가능" 국방부 국회 업무보고 "북, 전략·전술적 도발 가능성 상존" 북한 "'화성-10' 미사일 발사 성공" 주장…미칠 파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