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주 내에 대통령 대면조사…조사 방법, 장소 어떻게?

입력 2017-01-27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대면조사 준비에 들어간 특검 사무실 연결해보겠습니다.

김준 기자, 특검이 늦어도 2월 10일 이전에 대통령 대면조사를 하겠다, 이런 입장인데 조사 방법이나 장소 등 정해진 게 있습니까?

[기자]

아직 박 대통령 측에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특검도 대면조사에 대한 세부 방법을 정하진 못했는데요, 다만 경호 등의 문제가 있어서 특검 사무실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시기적으로 특검이 대면 조사 시기를 조율하면서 그렇게 된것 같은데 피의자 신분인 대통령이 인터뷰로 일방적인 주장을 내놓고, 최순실씨와 변호인이 갑자기 강압수사라는 주장을 하고 있잖습니까. 특검이 일단 이런 주장에 더이상 대응하지 않겠다곤 했는데, 대통령 대면조사를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기자]

특히 박 대통령은 삼성 등 대기업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검은 일단 보강수사를 통해서 이를 압박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이를 위해 최근 김종중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 김신 삼성물산 사장 등을 추가로 불러서 조사를 벌였습니다.

또 최순실씨에게 뇌물 혐의를 적용한 체포영장을 추가로 발부받아 대통령 대면조사 전에 공모 여부에 대해 조사 강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박 대통령 혐의는 이뿐이 아닌데요, 문화계 블랙리스트 개입과 세월호 7시간 행적에 대한 특검 수사도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앵커]

앞서 발부된 최순실씨 체포영장은 오늘 오전 시한이 만료됐는데 다시 강제소환하겠다는 건 대통령 조사 전에 그만큼 확실히 준비를 하겠다, 이런 뜻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최씨가 묵비권을 행사하며 특검 조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지만, 재판에 나온 증인들이 K스포츠 등 재단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고, 사실상 최씨가 재단을 지배했다는 폭로를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수사의 정점인 대통령 대면조사를 앞두고 특검도 최씨를 다시 불러 관련 의혹을 확인할 방침인데요, 한번 뿐인 대통령 조사에 그만큼 만전을 기하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엊그제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혐의를 사실상 100% 부인했는데, 그러다보니까 대면조사를 위해서는 물증확보가 중요할텐데, 앞서 검찰 수사에선 청와대 압수수색이 사실상 실패한 거로 봐야하지 않습니까? 특검은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기자]

특검은 그동안 청와대 압수수색의 법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치밀하게 법리를 검토해왔습니다.

청와대는 군사보호시설 등의 주장을 내세워 압수수색을 거부해 왔는데요, 법조계에선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하지 않을 경우 가능하고, 이번 경우에도 이에 해당한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앵커]

설 연휴가 끝나면 우병우 전 민정수석 소환도 계획중이라고요.

[기자]

특검은 그동안 우병우 전 수석이 이번 국정개입 사건에 관여하거나 방조했는지, 또 미르 재단 의혹 등을 내사했던 이석수 청와대 특별감찰관 해임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수사해왔는데요.

이르면 다음 주 중으로 우 전 수석을 소환할 가능성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특검이 '경제 공동체' 부분 철회?…"이익 공유 입증" "의상실에 매달 1000만원"…대통령·최씨 '한 주머니' 판단 [단독] 4억 어디서?…특검, 삼성동 집 자금 출처 수사 박 대통령 대면조사 임박…특검, 설 연휴에도 '강행군' 특검팀, '최순실 체포영장' 설 이후…뇌물죄 먼저 청구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