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저임금 차등 적용" "1만원 공약 후퇴"…엇갈린 이해관계

입력 2018-07-18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7일) 당정 협의에서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한 후속 대책 등이 논의가 됐고, 오늘 경제장관에서 구체적인 내용들이 확정이 될 예정인데요. 최저임금 8350원을 둘러싸고 약자들, 을과 을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만 원 공약에서 정부가 후퇴한 것을 비난하며 아르바이트 노조는 시위를 벌였고, 소상공인 연합회는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주장하면서 집회를 예고했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긴급 이사회를 열고 5인 미만 사업장에는 최저임금을 다르게 적용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전체 소상공인 중 가맹점주는 열 명 중 한 명도 안되기 때문에  가맹 수수료를 낮추는 방안 등으론 해결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최승재/소상공인연합회 회장 : 소상공인 노사 자율 협약 표준 근로계약서를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작성하고,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전통시장 상인들과 손잡고 광화문 광장과 청와대, 국회 등지에서 집회를 열겠다고도 했습니다.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은 이미 시위에 나섰습니다.

알바노조는 어제 청와대 앞에서 정부가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어겼다고 피켓을 들었습니다.

최저임금 차등 적용안에는 강경하게 반대합니다.

[김한별/알바노조 인천지부장 : 악용될 것이고, 업종과 지역별로 나뉘면 최저임금보다 덜 주려는 방법이 제도화되는 것이고요.]

인상률과 함께 차등 적용안까지 쟁점이 되면서 최저임금 갈등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최저임금 인상 논란에 국민청원 게시판도 '와글와글' [팩트체크] '불공정 논란' 편의점 카드수수료 부담 어떻길래 이총리 "알바생도 소상공인도 약자, 약자간 다툰다면 가슴아픈일" "최저임금 18년새 4배 올라…중기노동생산성 증가의 2.2배" 폭염만큼 뜨거운 숫자 8350…문 대통령 '최저임금 사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