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국회에 특수활동비 전달한 근거자료 없다"

입력 2017-11-16 15:33 수정 2017-11-16 15:36

徐원장, 관련 보도 전면 부인·법적 대응 검토…보도자료도 배포

여야 의원들, 정보위 산하 국정원 개혁특위 설치 제안

김병기 "국정원 예산 적법성·적정성 제로베이스에서 살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徐원장, 관련 보도 전면 부인·법적 대응 검토…보도자료도 배포

여야 의원들, 정보위 산하 국정원 개혁특위 설치 제안

김병기 "국정원 예산 적법성·적정성 제로베이스에서 살필 것"

국정원 "국회에 특수활동비 전달한 근거자료 없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16일 일각에서 국정원 간부들이 과거 국회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과 관련, "근거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서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위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서 원장은 특히 한 일간지가 자신의 발언을 직접 인용해 보도한 것과 관련해 자신은 ▲여야 의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 ▲돈을 받은 의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국정원 간부들이 2015∼2016년 여야 의원 5명에게 10여 차례에 걸쳐 수백만 원씩을 떡값 명목으로 건넸다 ▲국정원에 근거자료가 남아있다는 등의 말을 전혀 한 적이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김 의원은 또 "정보위원들이 '국정원에 관련 예산이 있으니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서 원장은 '없다'고 답하면서 '검찰로부터 통보를 받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서 원장은 '이 문제를 국정원이 자체조사했느냐'는 질문에는 "확인은 했다"고 답변했다.

다만 서 원장은 과거 예산 관련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선 "예산 보존 연한이 5년이어서, 2012년 이전 서류는 알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서 원장은 해당 언론에 대한 법적 대응 방침도 밝혔다.

서 원장은 "(일부 언론에 나온 것처럼 특수활동비 전달 관련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를 정보위원들에게 하거나, 정보위원들과 떡값 등을 언급한 얘기를 나눈 적은 일절 없다"며 "해당 언론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정원이 빼돌린 30억 원이 더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이 없으며, 관련 언론사에 대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국정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국정원장, 의원들에 특활비 의혹…수사 불가피할 듯' 제하의 기사와 관련해 상기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들로부터 그동안 국정원 예산을 세세하기 들여다보지 못한 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정보위원회 산하에 국정원 개혁특위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후 논의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김 의원은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정보위의 내년도 국정원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예년과 달리 예산의 적법성과 적정성에 대해서 볼 수 있는 한 한 항목씩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문제가 된 특수공작사업비 등은 그동안 국정원이 별도로 보고하지 않아 출처와 존재를 알기 어려웠다"면서 "특수성을 이유로 구체화하지 않은 일반 공작비, 활동비, 판공비, 업무추진비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주목하지 않은 경상비, 시설유지비, 교육비, 특히 직원들의 보수 체계에 대해서도 적법성과 적정성을 면밀히 제로베이스에서 살펴보겠다"며 "예산이 끝나면 바로 개혁이나 제도 개선, 법령 정비에 들어갈 텐데 국정원에만 맡기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이 국내 정보 수집 업무를 중단한 후에도 내년도 특수활동비를 올해보다 줄이지 않은 것과 관련, "실제 비용이 어떻게 책정됐는지, 어느 부분을 줄이고 늘렸는지 다 들여다보겠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 이병기 영장 청구…박 정부 국정원장 3인 구속 기로 [여당] #그나마 이병기 #어쨌든 죄송 #결국엔 체포 이병기도 '특활비 상납' 인정…'2배로 증액' 배경 추궁 이병호 전 원장도 "청와대 요구로 월 1억 특활비 전달"
광고

JTBC 핫클릭